[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트래블룰(여행 규칙, 암호화폐 송금인과 수취인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는 규칙) 개정에 대해 열려있다”고 25일(현지시간) 말했다. 3월 중 개정 관련 공개 토론 내용도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FATF는 오는 6월로 예정된 1년간의 검토 기간 끝에 트래블룰의 “복잡한 데이터 공유 조건을 암호화폐 업계가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재무부는 FATF가 지난 2019년 6월에 제정한 지침에 대해 “공개 합의를 모색하기로 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재무부는 “해당 지침서는 국가와 가상자산사업자가 테러자금조달방지 의무를 이해하고, FATF 표준을 스테이블코인에 적용하고, 트래블룰 구현 및 P2P 거래 위험 해결 방법을 비롯한 주요 분야에서 FATF의 요구 사항을 효과적으로 이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FATF 회원국 관계자들이 자금세탁방지 강화 여부와 어떤 국가가 FATF 표준을 이행하지 못했는지 평가하기 위한 가상회의가 끝난 후 나왔다. FATF는 성명서를 통해 “가상자산 업계에서진전이 있었지만, 수용력이 적은 국가를 포함해 개정된 요구사항을 시행하기 위해 더 많은 지침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됐다”고 밝혔다.

총회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마커스 플레이어 FATF 회장은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권고사항을 덜 이행한 국가에 대해 관용을 베풀어 줄 순 없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우리는 현재 트래블룰을 포함한 여러 가상자산사업자 진행 상황에 대해 업그레이드한 권고사항에 대해 컨설팅하고 있다”며 “주요 업계 관계자로부터 피드백 받기를 희망한다. (중략) 6월에 (최종 버전을) 승인해 업계에 배포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답했다.

FATF는 3월에 공개 토론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언급했다. 관련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오는 6월에 최종적인 권고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