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을 지켜봐야 한다는 기사를 연초에 내보냈죠. 블랙록이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는 아래 기사를 다시 한 번 읽어봐주세요.

블랙록을 주시해야할 이유… “만약 그가 시장에 뛰어든다면?”

블랙록을 주시해야할 이유… “만약 그가 시장에 뛰어든다면?”

블랙록 펀드 2개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을 언급한 문서를 20일자로 올렸습니다. 이중 블랙록 글로벌 얼로케이션 펀드의 문서를 살펴봤어요. 비트코인이 25번 언급됩니다.

결론은 이 펀드가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할 때, 펀드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투자자들에게 미리 설명을 하겠다는 겁니다. 아주 원론적으로요. 당장 투자한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이 문서는 무엇?
투자설명서는 아니지만 부속 문서라고 명시돼 있어요. 펀드 투자설명서는 계약서입니다. 이 대로 운영을 한다는 투자자와의 약속이죠.

이 부속 문서가 무엇 때문에 만들어졌는지는 모르겠어요. 일단 문서 앞쪽에는 이 펀드가 투자하는 모든 투자 수단이 등장합니다. 주식, 채권, 통화, 그리고 파생상품. 비트코인은 바로 파생상품 부분에 첫 등장합니다.

블랙록이 SEC에 20일자로 제출한 보고서 중 일부

#통화 기반 파생상품
파생상품도 많잖아요. 그 중에서도 통화(currencies) 부분에 괄호 열고 including bitcion 괄호 닫고 이렇게 써 있어요.

문건의 다음 항목은 다양한 파생상품 규제에 대해 설명한 부분입니다. 그 맨 끝에 비트코인이 다시 등장합니다. 원문을 그대로 옮기면,

Regulatory changes or actions may alter the nature of an investment in bitcoin futures or restrict the use of bitcoin or the operations of the bitcoin network or exchanges on which bitcoin trades in a manner that adversely affects the price of bitcoin futures, which could adversely impact a Fund.

한 마디로, 정책에 따라 비트코인 선물이 춤을 출 수 있다는 겁니다.

#위험 요소
문서은 이제 각종 파생상품을 투자할 때 위험요소(Risk Factors)를 설명해요. 파생상품 투자에 따르는 유형별 위험 요소를 하나씩 얘기해요.

그리고 유동성 리스크(Illiquidity Risk)를 설명할 때, 비트코인이 등장합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이 문서는 이 펀드가 투자하는 모든 투자 수단에 대해 다 이런 식의 위험을 기술해요. 비트코인만을 위한 문서가 아닙니다.

문서에 따르면 비트코인 선물 투자는 “유동성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이 다른 선물과 비교해 거래량이 많지 않기 때문인데요. 비트코인 선물 시장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가격 위험
다음 위험 항목은 가격 위험(Valuation Risk) 입니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 시장 참가자들은 복잡한 상품에 대해 매수를 꺼리는 경향이 있고, 가격 제시도 꺼리는 경향이 있어요.”

“비트코인이 거래되는 거래소는 비트코인 선물에 대한 현금 정산 가격의 기준을 제시하는데, 거래소는 기술적으로, 또 운영상의 문제로 이런저런 이슈를 가지고 있어요. 종종 비트코인 가격 제시가 불가능한 상황이 있다는 겁니다. 동시에 이런 거래소들은 가격 조작의 타깃이기도 합니다.”

인용 부호 안에 있는 문장은 문서 내용을 좀 쉽게 바꾼 겁니다.

#변동성 위험
비트코인은 변동성 위험(Volatility Risk) 항목에도 나옵니다. “파생상품은 짧은 시간에도 가격이 출렁거립니다. 특히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선물은 상당한 가격 변동성을 보여 왔습니다. 전통적인 자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심합니다. 비트코인 선물은 위에 얘기한 것처럼 가격 조작에 의한 가격 변동성 위험에도 노출돼 있습니다.”

#파생상품 거래의 종류
문건에서 마지막으로 비트코인이 언급되는 부분은 파생상품 거래 타입 부분입니다. 파생상품도 종류가 정말 많거든요. 그중에서도 선물(Futures) 부분에 비트코인이 등장해요.

원문 그래로 쓰면,

The only bitcoin futures in which the Funds may invest are cash-settled bitcoin futures traded on commodity exchanges registered with the CFTC.

“상품선물위원회(CFTC)가 인가한 현금 정산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할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돼 있습니다. 미안하지만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이런 데는 블랙록 펀드 주문을 못받아요.

문서 원문은 링크를 참조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