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12-09

[글 = 브루스 능,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대응을 위한 전 세계적인 봉쇄 조치는 미국의 닉슨 대통령이 1971년 금본위제를 폐지한 이후 세계를 지배해 온 통화 및 금융 체제의 치명적인 결함을 드러나게 했다.

달러를 금에 의한 구속에서 자유롭게 한 것은 곧 중앙은행이 그것을 마음대로 인쇄할 수 있는 허가를 준 셈이다.

그 후 수십년 동안, 특히 2008년 이후 그들은 실제로 그렇게 했다.

 

서방세계 경제정책을 좌우하게 된 중앙은행들

중앙은행들은 거의 제로에 가까운 금리와 대규모 통화 공급이라는 개입이 없었다면 2008년 세계 금융시스템이 붕괴됐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또한 선출된 장치인들의 의견에 거의 구속받지 않는다.

이러한 중앙은행들의 생각 때문에 그들은 적절하다고 믿는 거의 모든 정책을 마음대로 밀고 나간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이러한 통화의 과잉공급은 엄청난 피해를 초래했다. 전례 없는 자산 가격 인플레이션,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이 급증했다.

자산을 보유 할만큼 부유한 사람들은 2008년 이후 순자산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반면 월급으로 겨우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수입의 실제 가치가 예전에 비해 급감하는 것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우리는 이런 말을 하고 싶지 않지만, 미국 대통령 선거의 최종 승자가 누가 되든 이 추세는 계속될 것이다.

꽉 막히고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정부는 사실상 중앙은행들이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다시 한번 개입하게 만들 것이 분명하다. 이것이 우리가 처한 현실이다.

영구적인 자산가격 인플레이션은 현재 통화정책 하에서 피할 수 없는 결과이며, 중앙은행들은 과도한 부채를 유발하는 시스템을 통해 그들의 지배력을 계속 유지할 것이다.

이처럼 문제를 해결 못하고 질질 끄는 상황이 계속 되면서, 비트코인이나 금과 같은 안전 자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증가할 수밖에 없다.

 

비트코인이 금보다 유리한 이유

금의 경우 가격 상승은 곧 공급 확대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높은 금 가격은 이전에는 경제적이지 않아서 채굴하지 않던 낮은 등급의 광석을 채굴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에 따른 공급 증가는 상승하던 금 가격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블록체인 상에서 정해진 공급 상한선이 있다. 가격이나 시장 상황에 상관없이 2100만BTC만이 공급될 수 있다.

투자 수요가 급증하는데 공급량이 고정되면 어떻게 될까? 가격이 폭등한다. 이는 경제의 가장 기본이다.

이는 또한 암호화폐 시장이 포물선 모양으로 기하급수적인 상승이 가능한 이유를 설명해준다. 다만 하락과 반등을 반복하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상황이 이어질 것이다.

무엇보다 암호화폐는 거품이 터질때마다 실제 가치가 그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 이유는 거품이 계속 될 때마다 암호화폐 시장으로 새로운 사람들이 유입되며,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절대로  시장을 떠나지 않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산업은 강세장에서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약세장 동안에는 인프라를 통합하고 확장하면서 성장한다.

물론, 더 많은 사람들이 시장 분위기에 편승하려 할 때는 포물선형 급등의 토대를 마련한다.

글로벌 중앙은행들이 현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한 이러한 움직임은 계속될 것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당신의 저축액 중 일부를 비트코인 및 와이스 레이팅스의 상위 등급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