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두나무의 비상장 주식 통합거래 지원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11월 한 달간 인기를 끈 비상장 주식 키워드를 7일 발표했다. 카카오뱅크,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통합법인으로 새롭게 출크래프톤의 3강 구도가 지속됐다.

카카오뱅크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연속으로 관심종목 추가 및 조회수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뱅크가 최근 진행 중인 IPO 주관사 선정에 국내외 증권사 총 12곳이 입찰에 참여하는 등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현재 증권가에서 평가하는 카카오뱅크의 기업가치는 10조원을 웃돌고 있다.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는 11월 관심종목 추가 2조회수 3위에 올랐다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달 23일 식약처에서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을 승인 받았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한국코러스솔젠트지엔티파마낙스(구 바이오제멕스), 씨티씨생명과학 등의 바이오 테마 기업들이 순위권에 진입했다.

예비 ‘게임 대장주’로 평가받는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크래프톤은 11월 관심종목 추가 3조회수 2위를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최근 펍지주식회사펍지랩스펍지웍스를 흡수합병한 통합 법인을 출범하면서 다가온 IPO를 대비해 전열을 가다듬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른 게임 테마주인 온페이스게임즈 여 관심종목 추가와 조회수 부문 모두에서 4위를 기록했다. 엔에스스튜디오도 인기 조회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유니콘 스타트업 중 처음으로 IPO를 준비 중인 야놀자도 관심종목 추가 7조회수 6위에 등극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야놀자는 최근 미래에셋대우를 대표 주관사로공동 주관사로 삼성증권을 선정하며 내년 IPO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