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12-02

[글 = 브루스 능,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대부분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은 비트코인이 새로운 사상 최고가에 어떻게 도달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전 최고가, 특히 사상 최고가는 종종 상당한 저항 수준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비트코인(BTC, 기술 / 수용 등급 “A-“)은 이미 중기 조정 기간이 지났다.

이 때문에 2만달러에 근접한 지점에서 상승 랠리가 정체해도 놀랄 일은 아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1만7000달러, 1만8000달러, 1만9000달러를 훌쩍 넘은 것처럼 2만달러를 돌파하면서, 전례 없는 미지의 가격 범위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비트코인을 더 높이 끌어올리는 핵심적인 동력 중 하나는 바로 이것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포지티브 피드백 루프(Positive Feedback Loop)

비트코인의 가격이 올라갈수록, 그것의 시가총액이 훨씬 빠르게 많이 증가할 수 있게 된다.

설명하자면, 현재 암호화폐 시장으로 유입되는 기관 자금의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곳에서 나온다.

  • 갤럭시 디지털 홀딩스(Galaxy Digital Holdings) 및 마이크로 스트래티지(Micro Strategy)와 같은 민간 기업
  • 폴 튜더 존스, 스탠리 드루켄밀러 같은 억만장자
  • 그리고 다양한 암호화폐 헤지펀드에 의한 비교적 적은 규모의 투자

 

그러나 전통적인 최상위권 헤지펀드는 100억~1000억 달러대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그러한 펀드가 운용자산의 1%를 거시적 위험의 헤지 수단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한다고 가정해보자. 그것은 1억 달러에서 10억 달러가 될 것이다.

이는 현재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3610억달러 정도에 비하면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만큼 너무 큰 금액이다.

하지만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10만달러가 되면 어떻게 될까?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1조 8500억 달러로 늘어난다. 이는 시장을 흔들지 않고도 1억~10억달러의 신규 자금 유입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이다.

즉 비트코인의 가격이 올라갈수록 가격에 적은 영향을 미치면서 대규모의 자금이 유입될 수 있는 문이  활짝 열리게 된다. 그리고 당연히 이러한 대규모 자금이 더 많이 유입될수록 비트코인 가격은 더 상승할 것이고, 그만큼 또 투자의 문이 넓어지게 된다.

피델리티(Fidelity), 코인베이스 커스터디(Coinbase Custody), 그레이스케일(Grayscale) 같은 거대 글로벌 기관들은 2년 전부터 이러한 상황을 예상하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과 같은 거대 기관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기대해왔다.

여기서 결론은 간단하다. 비트코인은 실제로 10만 달러 이상에 달할 것이다. 그리고 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포지티브 피드백 루프 때문에, 가격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상승할 것이다.

세계 금융계의 거물들에게는 그것을 기대할 가치가 있다면, 이제는 소매 투자자들을 살펴보겠다.

 

아직 암호화폐 투자를 못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사용자가 1억 1000만 명에 불과한 상황은, 광범위한 대중이 여전히 투자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꺼린다. 또 다른 사람들은 암호화폐 구입이 어느때보다 쉬워진 지금도 자신에게 그것이 너무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어찌됐든 비트코인 가격은 폭발적으로 치솟고, 세계가 그것을 주시하고 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연속해서 경신하며 결국 대중은 시장에 참여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인구통계를 통한 비트코인 강세 전망

이것은 특히 밀레니얼 세대나 Z세대와 같은 새로운 세대에 적용되는 분석이다. 한 유명 분석가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90%가 금보다 비트코인을 선호하며 그들의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추가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한다.

충분히 예상 가능한 일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자랐다. 게다가, 그들은 이미 온라인 게임에 익숙하다. 이들 중 많은 게임에서는 게임 능력 향상을 위한 가상의 기능(추가 수명, 무기, 개인화된 아바타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이전 세대들에게는 매우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디지털 형태의 화폐는 그들에게 지극히 자연스러운 개념이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변화된 환경에서 베이비붐 세대 및 X세대들의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 역시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두 세대는 전 세계 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젊은 세대가 나이를 먹고 은퇴하면 자연스럽게 자산을 처분하는 입장이 된다. 그리고 젊은 세대들이 부모의 부를 물려받게 되고, 여러분은 이러한 과정에서 대중의 태도 변화를 보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암호화폐는 더 이상 변방에 머물지 않고, 금융의 주류가 될 것이다. 이는 시간의 흐름 만큼이나 확실하고 막을 수 없는 일이다.

기관투자가, 소매투자자, 인구통계학적 상황을 보더라도 모든 것이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즉 암호화폐 가격은 획기적으로 상승할 것이다.

비트코인 및 와이스 레이팅스의 최고 등급 암호화폐에 투자할 것을 권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