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11 – 23

[글 = 후안 빌라베르데/브루스 능] 요즘 주류 금융 매체들의 기사 헤드라인에서 비트코인(BTC, 기술/수용 등급 ‘A-’) 가격이 대부분 강조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좋은 현상이다.

우리가 자주 지적한 것처럼 비트코인이 리더십을 갖는 것은 암호화폐업계 전반의 지속 가능한 랠리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최초이자 최대 규모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오늘(23일) 새로운 사상 최고치에 도달한 상황에서 우리는 이 점을 분명히 확인하고 있다.

우리는 미국 달러화로 표기되는 비트코인 하나의 가격이 신고점에 도달했다고 말하는 것이 아직 아니다. 비트코인의 오늘 아침 고점은 1만8711.43달러였다. (이 글을 내보내기 전) 코인마켓캡 닷 컴에서 마지막으로 확인한 가격은 1만8196.35달러였다. 비트코인의 사상 최고가는 2017년 12월 17일 기록한 2만89.00달러다.

그러나 시가총액은 3440억달러가 됐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다음에 멈출 지점이 어디인가를 묻는) 우리의 최근 트위터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수의 응답자들은 2만달러 또는 그보다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믿고 있음을 보여줬다. 그리고 조만간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짐 드러큰밀러 같은 전통 시장의 유력 인사들이 비트코인에 취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베팅”이 긍정적 피드백 고리를 만들어내는 것 같다. 그리고 제이미 다이몬(JP 모간 CEO)의 연구팀은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JP모간 체이스 & CO’s(NYSE:JPM)를 넘어서는 데 도움을 줬다.

지금 우리는 시가총액 규모의 폭발적 증가와 감소를 보기 시작했다.

시가 총액 기준 2위 암호화폐 이더리움(ETH, 기술/수용 등급 ‘A-’)은 지난 24시간 동안 거의 12%, 지난 7일간 30% 가까이 올라 600달러에 육박했다.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지금 670억달러를 넘어섰다.

체인링크(LINK, 기술/수용 등급 ‘C’)는 지난 24시간 동안 거의 4%, 그리고 지난 한 주간 약 18% 상승했다. 체인링크는 와이스 크립토 인베스터(WCI) 독자들에게 5개월간 거의 200%의 수익을 안겨줬다.

그리고 연파이낸스(YFI) 같은 덜 알려진 프로젝트들도 다시 날아오르고 있다.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을 부추기는 요인들은 많다. 지금은 즐기면 된다. 코인데스크의 갈렌 무어가 쓴 글을 읽어보자.

1987년 영화 “너드들의 복수(Revenge of the Nerds)”에 나오는 장면을 기억하는가. 운동선수들이 우연히 자신들의 숙소를 불태우고 1학년 학생들 기숙사를 차지하는 영화 장면이다. 너드들이 기숙사를 떠나지 않는다는 것만 제외하면 비트코인 시장은 지금 영화 장면과 다소 비슷한 상황으로 느껴진다.

나는 희소성 이외에 금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아마도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해왔다. 어쩌면 금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어느 경우든 금의 매력은 강력하다. 때로는 비이성적이다. 그것은 금이 독특하면서도 기본적으로 아름답기 때문이다.

나는 비트코인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금의 아름다움과 비트코인의 아름다움 간에는 차이가 있다. 금의 매력은 거의 보편적이다. 비트코인의 매력은 컴퓨터 과학, 암호화폐, 그리고 경제학을 사랑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가장 강력하다. 너드들의 궁극적 복수인 셈이다.

갈렌은 이번 랠리가 2017년 말 랠리와 다른 4가지 이유도 제시했다. (https://www.coindesk.com/bitcoin-rally-2020-vs-2017)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