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부산연구원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의 빠른 안착을 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 개발이 시급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11일 부산연구원은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와 같이 말했다.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부산 경제를 활성화 할 기회를 확보했다”며 “시장에 활용 가능한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특구를 중심으로 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를 작성한 배수현 연구위원은 “물류, 관광, 공공안전, 금융 등 현재 신청한 4개의 서비스를 빨리 상용시장에 내놓을 수준으로 개발해 시범적용을 하고 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2차 사업으로 추가 선정된 3개의 서비스(금융 1건, 마이데이터 2건)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상용화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특히 블록체인의 핵심인 ‘DID(Decentralized Identifier, 분산신원증명)’ 시범 서비스의 확대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DID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인증 방식으로, 개인정보에 관해 자신이 통제권을 갖는 시스템이다. 연구원은 “장애인증 등을 DID 기술로 개발할 경우 휴대폰 하나에 모든 증명서가 포함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구원은 “여권, 주민등록증 등 공인된 인증서 외에 자기 확인을 위한 학생증, 사원증 등과 같이 국가공인은 아니지만 기관이 공적으로 발급하는 인증서에 DID 서비스를 적용하는 시범사업 추진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확대하고 있는 시민 할인 등을 위한 증빙 서류인 부산시민증을 DID 시범사업으로 발급해 부산시 관련 개인 증명서를 모두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구축하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부산시는 현재 DID 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달 블록체인 서비스 추진 기업 코인플러그는 “이달 중 ‘부산시민카드’ 사업을 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부산시민카드는 지난 6월에 출시된 ‘부산블록체인체험앱’을 통해 현재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카드를 이용하면 부산시민은 별도의 증명서 제출 없이 ‘부산시민 신분확인·인증‘을 할 수 있다. 시는 향후 도서관 회원증 발급 등 부산시민카드와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며, 디지털바우처(블록체인특구사업) 등과도 연계해 시청 내 카페, 구내식당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제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다.

10일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 부산테크노파크 등으로 이뤄진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추진단이 블록체인 DID(분산신원확인) 서비스를 부산시 산하기관인 창업지원센터 ‘센텀기술창업타운 센탑’으로 확대 적용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부산연구원이 지난 2월 부산지역 블록체인 관련기업 26개 대상 설문조사에서 업체들은 블록체인 사업 중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규제로 인한 어려움’(23.1%)’, ‘정부의 정책적 지원 미미’(19.2%), ‘불확실한 시장성’(19.2%), 보유 기술력 및 인력 부족‘(15.4%), 사업 추진 자금 부족’(11.5%) 등을 꼽았다. 설문에 참여한 업체들은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암호화폐의 유통이 필요하며 거래소 설립도 추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