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9 – 7

[글 = 브루스 능/후안 빌라베르데]

수정할 것이 있다.

7월 27일자 와이스 주간 컬럼(WCA)은 이렇게 시작됐다.

인터넷은 혜택을 주기도 하고 빼앗아 가기도 한다. 트위터는 그 정도가 100만배 심하다.

그 글은 체인링크(LINK, 이용 가능성/유동성 등급 ‘B’)와 체인링크의 장기 잠재력에 관한 내용이었다. 하지만 그 컬럼은 소설 미디어와 잘못된 정보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된다.

우리가 7월 27일자 컬럼에서 비판한 것은 새로운 기업을 끌어내리려는 의도적이며 부정직한 시도였다.

하지만 그 같은 시도가 아래 다룰 우리의 실수를 덜 나쁘게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실수를 정정한 것은 우리가 일을 올바른 방향으로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신뢰할 수 없는 정보가 소셜 미디어와 금융분야를 다루는 언론 – 실제로 크게 볼 때 이 세상의 고질적 문제라면 우리는 그런 문제 해결의 일부가 되기를 원한다.

그런 차원에서 “ 빼앗아 간다”는 트윗이 가리킨 규칙에 예외가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IOTA는 현금 고갈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탱글(Tangle) 네트워크의 상업적 사용 사례 부족이 이 같은 위험을 악화시키고 있다. 세컨드 레이어 앱들이 개선되는 가운데 계속 성장하고 있는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자신들에 필요가 없거나 원치 않는 프로토콜들을 버리고 있다. 어쩌면 IOTA는 중도에 실패할 운명을 지닌 프로젝트들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이 글은 더 이상 트위터에서 찾을 수 없다. 잘못된 내용이기 때문에 우리가 삭제했다. 정정한 내용을 올렸다.

“IOTA 팀이 IOTA에 대한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의 최근 트윗과 관련해 우리 분석가들에게 연락을 취한 뒤 우리는 추가 연구를 진행해 IOTA 에 대한 뉴스에 관한 우리의 코멘트는 잘못된 가정에 근거한 것임을 밝혀냈다.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는 우리의 트윗이 초래했을 수 있는 모든 이슈에 대해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사과한다.”

“우리의 평가 모델은 뉴스 아이템이나 뉴스에 관한 코멘트를 절대 반영하지 않으며 단지 펀더멘탈과 기술적 데이터만 반영한다. 더 많은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잘못된 내용을 담은 이전 트윗은 삭제됐다.”

지금은 삭제된 우리의 원래 트윗뿐 아니라 새로 내보낸 두 개의 정정 트윗에 대한 일부 코멘트들을 계속 추적할 것이다.

당연히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는 우리에게 연락을 취해준 IOTA 팀에 감사함을 전한다. 그리고 우리는 열린 대화에 대해서도 고맙게 생각한다. 사실 @GrullMarco가 지적한 것처럼 “다음에는 그 같은 트윗을 올리기 전 일부 정보에 대해 먼저 직접 문의해야 할 것이다.” 꾸짖음을 인정한다.

동시에 이런 식으로 받아들여준 @accretionist에 감사함을 표시한다: “그들이 사과하고 삭제했다. 최선의 조치였다.”

이번 실수는 시장을 조작하기 위한 시도도 IOTA를 끌어내리려는 시도도 아니었다.

우리는 이제는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난 뉴스에 의존했었다. 그리고 그들이 보도한 것에 대한 우리의 독립적 확인을 거치지 않았다.

이 같은 실수에 사과한다.

이제 우리는 다시금 그야 말로 글로벌 통화 혁명의 선두를 달리는 암호화폐의 펀더멘탈과 데이터로 돌아갈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