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세계적으로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최근 들어 비트코인 보다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24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헸다.

보도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은 이날 세계 각국 CBDC 연구 개발 현황, 기술적 접근방식 및 정책적 입장 등을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각국 중앙은행들의 CBDC 발행에 대한 태도가 지난 1년 간 눈에 띄게 변화했다면서, 특히 2020년 들어 전 세계 인터넷 검색에서 CBDC가 비트코인과 페이스북의 리브라에 확실한 우세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자료: BIS

BIS는 CBDC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게 된 배경으로 먼저 2019년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 발표와 그것에 대한 각국 정부의 대응이 중요한 계기가 된 것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2020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제한 조치, 현금이 COVID-19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는 대중의 우려, 그리고 새로운 정부 대 개인 지불 체계가 디지털 지불로의 전환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BIS는 미국 정치권에서 경기부양을 위한 논의 과정에서 디지털 달러의 잠재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과 중국, 스웨덴 등 각국 중앙은행들이 최근 CBDC 연구 작업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는 점도 CBDC에 대한 관심을 높인 것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