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07-01

[글 = 브루스 능,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나는 이 헤드라인을 보았을 때 내 눈을 거의 믿을 수 없었다. 분명히, 연방준비제도가 정크본드 상장지수펀드(ETF)에 갓 인쇄된 돈을 쏟아 붓고 있다는 표현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이제 그들은 직접 정크본드 매입에 나서고 있다.

우리는 20달러짜리 위조 지폐가 당신을 죽일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과 전국적인 폭동으로 이어진 일련의 사건들은 플로이드의 의심스러운 20달러 지폐를 편의점 점원이 거절하면서 시작됐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러나 20명의 사람들이 대리석으로 된 연준 건물의 밀실에 모여 새로 인쇄된 수조 달러를 정치적으로 잘 연결된 회사들에게 나눠줄 때… 우리는 그것을 “신속한 정책”이라고 부른다.

 

도덕적으로 얼마나 타락했는지 말로는 설명할 수 없다

혼란과 폭동이 전국을 휩쓸고 있는 가운데 연준은 점점 더 많은 신규 발행 자금을 대기업에 쏟아 붓고 있다. (로마와 그 주위가 불타버리는 동안 노래하고 연주하던 네로 황제를 연상시킨다!)

최근 집계 결과, 3개월 만에 거의 4600만 명의 미국인들이 실업급여를 신청했다. 수만 개의 사업장이 문을 닫았고, 그 중 상당수는 영원히 문을 닫았다.

하지만 로비스트들이 있는 거대기업들은 온갖 돈을 자기들에게 몰아주게 한다. 연준은 “유동성” 위기 때문에 반드시 이러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말 말도 안되는 것은… 가망이 없는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주장한다는 것이다.

 

말도 안될 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불공정한 통화정책

정말 자유로운 시장에서, 대중들의 집단적인 구매 결정은 어떤 기업이 번창하고 기여 하는가에 달려있으며, 선출되지 않은 소수의 중앙은행 관료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끝없는 구제금융이 아니라면 파산할) 거대하고 정치적으로 연결된 기업들의 부채를 인수하는 것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지 못한다. 또한 그것은 전염병 사태로 잃은 수 십억 달러의 수입을 돌려줄 수도 없다. 이 모든 것은 좀비 기업들과 영원한 극빈층을 만들 뿐이다.

 

금만이 정직한 돈을 회복할 수 있다는 주장은 틀렸다!

과거 우리는 비슷한 일을 목격했다. 100년 전, 미국에서 발행된 모든 지폐는 금(또는 은)의 수요에 따라 교환이 가능했다. 그러나 정치인들은 결국 금본위제를 폐지할 방법을 찾았다.

그들은 분명히 그것을 다시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도덕적으로 파산한 통화 시스템의 유일하고 정직한 대안으로 암호화폐가 남게 된다.

그것은 비트코인(BTC, 기술/수용 등급 “A”)과 같은 암호화폐 자산은 중앙에서 통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새로운 비트코인을 ‘채굴’한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 채굴자들은 그저 평범한 사람들로, 컴퓨터 장비와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통화정책을 정하지 않는다. 그것은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전체 커뮤니티에 달려있다.

비트코인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한 아주 작은 세부사항조차 바꾸기가 정말 어려운 이유다. 이용자의 압도적 다수가 동의해야 한다. 아니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를 미국의 통화정책과 비교해 보자. 미 달러 사용자들의 압도적 다수가 2008년에 연준이 파산한 기업들을 구제하고 수백만명이 소유한 주택을 압류하는 것에 동의했는가?

그들이 코로나 사태로 직장을 잃은 4700만 명의 미국인들이 생겨나는 동안 거대하고 형편없이 운영되는 기업에 수조 달러를 쏟아 부을 것을 투표로 결정했을까?

 

다수의 의지를 반영 못하는 통화정책

비트코인, 이더리움(ETH, 기술/수용 등급 ‘A’), 카르다노(ADA, 기술/수용 등급 ‘B+’)과 같은 진정한 암호화폐들이 해결하는 문제가 바로 이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화폐에 민주주의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서구 경제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것은 통화 시스템에 민주주의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미국 헌법의 제정자들은 “어느 주라도 화폐를 주조하거나, 신용 증권을 발행하거나, 금화 및 은화 이외의 것으로써 채무 지불의 법정 수단으로 삼을 수 없다”고 규정했다.

그들은 특정인이나 집단에게 중앙에서 화폐를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 공화국을 파멸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금과 은이 유일하게 중앙에서 통제되지 않는 화폐였다.

하지만 오늘 미국의 헌법 제정을 위한 회의가 열리면 어떻게 될까? 건국의 아버지들이 아마도 비트코인, 그리고 몇 개의 다른 암호화폐들도 지불의 법정 수단으로 인정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것이 비트코인(및 다른 암호화폐 자산)이 돈의 미래가 될 수 있는 이유다. 중앙은행들은 현재 세계의 주요 화폐를 파괴하고 있으며 그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

그리고 투자자로서 큰 돈을 벌기 위해서는 반드시 역사의 바른 편에 서야 한다.

절대 이 사실을 놓치지 말라. 비트코인과 기타 와이스 상위 등급의 암호화폐들에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기 바란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