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SK C&C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체인제트 포 이더리움(ChainZ for Ethereum)’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면 블록체인 플랫폼 오픈 테스트까지 4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체인제트 포 이더리움’은 SK C&C가 컨센시스와 페가시스 등 핵심 자회사들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만든 서비스다. ‘체인제트 포 이더리움’의 가장 큰 특징은 SK C&C가 개발해 특허 출원 중인 ‘키(계정) 복구 서비스’다. 이 플랫폼에서는 기존 기록 정보만 업데이트하면 키를 바로 살려낼 수 있으며 기존 계좌 거래 내역도 그대로 살아난다.

서비스(사업자) 그룹 별로 복구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에서 종종 발생할 수 있는 키(계정) 분실 및 유출 위험을 없앴다. 기존에는 키를 분실하면 복구가 어렵거나 불가능했다. 중앙관리자가 없어 모든 책임이 사용자에로 돌아갔다.

‘토큰 발행 및 사용 관리’ 기능도 강화했다. 허가 받은 블록체인 서비스 사용자만이 토큰 발행, 거래, 교환(활용)할 수 있으며 블록 이벤트 관리를 통해 거래 이력도 조회할 수 있다. SK C&C는 ‘토큰 교환 기능’을 개발해 특허를 받았다. 이 기능은 각 기업의 서비스 별 포인트나 리워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서비스를 따라 흐르는 데이터 추적 관리 수준도 대폭 향상했다. 서비스 사용자 별로 데이터 생성 및 활용 관련 이력을 보관할 수 있다. 또 권한 관리 정보와 결합할 경우 사전 접근 제어 및 사후 이력 추적도 할 수 있다.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에 기반한 서비스 참여자 구분도 할 수 있으며 참여자 별 접근 권한도 설정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여러 외부 협력사나 기관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블록체인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을 한 번에 지원하는 ‘데브옵스(DevOps) 환경’도 개발할 수 있다. 개발 소스 중앙화를 통해 서비스 통합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배포 담당자는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끝낼 수 있다. 테스트도 자동화해 소스 코드 오류 검출 및 검증의 어려움도 없앴다.

또한 간단한 연계만으로도 외부의 여러 우수 이더리움 관련 솔루션 및 서비스를 ‘체인제트 포 이더리움’에 가져와 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 및 운영을 위한 플랫폼 구성을 가능하게하게 했다. 기능 탑재, 서비스 오픈 테스트까지 모든 과정을 4개월이면 완료할 수 있게 했다.

앞으로 SK C&C는 ‘체인제트 포 이더리움’의 플랫폼 개방성도 극대화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기업용 블록체인에서 수요가 높은 ‘토큰 발행 및 사용 관리’는 물론 ‘체인제트 포 이더리움’의 주요 기능을 언제든 자신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