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보성 기자] 글로벌 의료정보 플랫폼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은 ‘2020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의 사업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정부과제인 ‘블록체인 기반 개인 중심 모바일 의료전자문서 플랫폼 구축사업’은 메디블록이 주관기업으로 참가하며, 참여기관으로는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이 있다. 이들은 ‘메디블록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1년 동안 함께 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진행하는 ‘2020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고, 산업 전반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수요를 이끌어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메디블록은 전반적인 플랫폼 구축, 블록체인과 모바일 앱 개발을 담당하며 참여기관 중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은 블록체인 연계, 의료전자문서 발급시스템 및 실증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데이터 표준화 작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메디블록 컨소시엄은 올해 말까지 의료기관에서 하드카피의 형태로 발급하던 여러 문서를 전자문서화 및 모바일화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범용성을 높여 환자들이 훨씬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개인은 서류발급에 소모되는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관은 하드카피 형태의 각종 서류를 전산시스템에 입력하는 등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인적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은솔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블록체인 관련 정부과제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이번 프로젝트에 메디블록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이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과 의료기관, 제3자가 가진 여러 불편함을 블록체인 기술과 모바일 기술로 개선한다면, 메디블록이 그리는 의료생태계 구축에 크게 다가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페이스북: https://bit.ly/2tUXm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