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4 – 6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지난주 나는 우편으로 새 신용카드를 한 장 받았다. 내 신용카드의 만기일이 3년 남아있었고 내가 도난 신고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어리둥절했다.

신용카드 번호, 만기일, 3자리 수 보안 번호는 같았다. 다른 것은 전혀 없었다 … 한가지만 빼고.

내가 받은 새 신용카드는 비접촉 신용카드라는 가장 신세대 기술의 일부다. 비접촉 카드를 신용카드 터미널 위에 대고 흔들면 트랜잭션이 마무리된다. 카드를 긁거나 터미널에 집어 넣거나 서명을 할 필요가 없다.

이는 큰 사건이다. 특히 지금으로서는. 일부 의학 전문가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문 손잡이나 엘리베이터 버튼과 마찬가지로 지폐에 붙어서도 생존할 수 있다고 믿는다.

비접촉 신용카드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로 불리는 기술을 사용한다. 각각의 카드에는 NFC 칩과 미니 라디오 주파(RFID) 안테나가 들어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월 30일까지 연장한 자택 대기 기간 동안 온라인 식료품과 의약품 구매자들의 디지털 결제 규모는 급증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맥킨지 추산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전자상거래 트랜잭션은 2월 말 이후 81% 치솟았다.

무대 뒤 처리과정에 관해 말하자면 비접촉 트랜잭션이 이전 방식과 다른 점은 없다.

트랜잭션 데이터는 암호화 되어서 결제 프로세서로 보내진다. 결제 프로세서는 그 정보를 구매자의 신용카드 발급 은행에 보내 충분한 자금이 있는지 확인한다. 은행이 트랜잭션을 승인하면 결제 프로세서는 판매자 측 은행과 접촉해 판매자 계좌에 대금을 지급한다. 모든 과정은 2초 이내 이뤄진다.

문제는 비접촉 트랜잭션이 사람들을 RFID 스키머에 노출시킨다는 점이다. 정직하지는 않지만 머리가 좋은 쓰레기 같은 인간들은 NFC 판독기를 사용해 당신 신용카드의 보안 정보를 훔친다.

그들은 (요즘 코스트코에 들어가기 위해 길게 줄 서 있는 경우처럼) 관심을 끌지 않으면서 당신에게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서 자주 이런 짓을 한다.

대부분의 신용카드 발급사들이 비접촉 카드 트랜잭션 규모를 100달러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다. 100달러가 넘으면 이전의 신용카드 구매 방식대로 서명을 해야 한다.

만일 비접촉 신용카드를 갖고 있다면 RFID 차단 지갑 구입을 권한다. 더 중요한 것은 정기적으로 신용카드 계좌를 점검해 사기 행위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은 신용카드 회사들이 개인들 보다 더 많은 사기 행위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2018년 한 해에만 사이버 사기꾼들은 전세계에서 신용카드 사기를 통해 243억달러를 훔쳤다.

은행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십억달러를 사이버보안에 쏟아 붓고 있다. 그리고 사이버보안 퍼즐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조각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컴퓨터 네트워크인 블록체인이다.

신용카드 세계가 빠른 속도로 블록체인 기술을 흡수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보안성 때문이다.

블록체인 보안의 핵심 요소는 탈중앙화다. 사이버 절도범들이 당신의 개인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중앙화된 장소가 없다.

사이버보안 전문업체 사이버시큐리티 벤처스는 전세계적으로 사이버보안을 위한 지출이 2021년에 총 1조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1조달러!

나는 1조달러 가운데 상당 부분은 블록체인 서비스 제공자들의 금고에 들어갈 것으로 확신한다. 그리고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이런 주식들을 포함시킬 정도로 요령이 있는 투자자들은 큰 돈을 벌게 될 것이다.

비접촉 결제가 더욱 일반화 되면서 블록체인 서비스 제공자들은 무한한 성장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블록체인 마차에 올라타라 … 지금.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