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3 – 2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알파벳(구글)의 원래 비즈니스는 정보를 디지털시대로 옮기는 것이었다. 구글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산처럼 많은 인터넷상의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하는 것을 돕는 정교한 알고리즘을 창조했다.

구글 검색 엔진은 너무나 폭넓게 사용됐기 때문에 “Google it”이라는 말처럼 구글이라는 이름은 검색과 동일어가 됐다.

구글이 애플을 설득해 (수십억달러를 들여) 모든 아이폰에 구글 검색란을 사전 탑재하도록 만든 것은 구글 입장에서 커다란 돌파구였다고 나는 생각한다. 구글은 이후 뒤를 돌아보지 않았다.

이제 또 다른 휴대폰 메이커, 이번에는 삼성이 자신들의 서비스에 하나의 링크를 사전 장착함으로써 다른 회사 주가를 치솟게 만들려 하고 있다.

삼성은 애플에 이은 세계 2위의 휴대폰 생산업체다: 삼성은 지난해 3억대의 무선전화를 판매, 19%의 시장 점유율을 올렸다.

그리고 삼성은 가장 최신형 전화기의 디폴트 페이지에 암호화폐 아이콘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나는 비트코인(BTC, ‘A-‘ 등급)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5G 서비스가 가능한 삼성의 새 스마트폰 S20 시리즈는 3월 8일 출시될 예정이다. 새 휴대폰에는 블록체인 키스톤으로 불리는 사전 설치된 암호화폐 지갑이 장착된다.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들을 손가락만 몇 번 움직여 구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휴대폰의 암호화폐 지갑에 프라이빗 키들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게 된다.

삼성은 새 전화기와 관련해 이렇게 발표했다:

우리는 고객들의 개인식별번호(PIN), 암호, 패턴, 그리고 블록체인 키를 보호하는 안전한 프로세서를 만들었다. Knox 플랫폼과 더불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전화기의 모든 분야에 보안이 첨부된다. 개인 데이터는 비밀이 유지된다.

처음에 사용자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한 33개의 암호화폐들을 사고 팔 수 있다.

나는 이러한 새로운 암호화폐 기능이 삼성의 시장 점유율에 물리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는 예상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암호화폐 가격에는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비트코인의 경우.

사전 장착되는 암호화폐 지갑의 영향을 과소평가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나는 애플이 구글의 검색바를 아이폰에 추가했을 때 구글이 큰 돈을 번 것과 아주 흡사하게 삼성이 암호화폐 지갑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것은 암호화폐의 부에 시동을 걸 것으로 생각한다.

나는 내 나이 또래 사람들이 암호화폐 구입에 대해 정말 모른다는 사실에 계속 놀라고 있다. 맞다. 나는 미국 은퇴자협회(AARP)에 가입할 자격이 된 늙은이다. 내 자식들은 스피드 스케이트 선수들처럼 모바일 앱을 잘 다룬다. 하지만 (돈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내 나이 또래 많은 사람들은 어디에서 시작할지 모른다.

새로 나오는 삼성 S20 시리즈가 암호화폐 구입을 아주 쉽게 만듦으로써 암호화폐 참여율이 솟구칠 것으로 나는 예상한다. 암호화폐 투자자가 늘어난다는 것은 암호화폐 가격 상승을 의미한다.

지금 모든 암호화폐 자산들은 이 혜택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나는 신규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몰릴 암호화폐의 왕에 돈을 건다. 대부분의 암호화폐 초보자들은 비트코인이 가장 잘 알려진 이름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구입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물론 비트코인은 기술적 관점에서 다른 암호화폐들보다 열세일 수도 있음을 이해한다. 하지만 나의 동료 후안 빌라베르데가 서둘러 지적한 것처럼 어떤 경우에는 수용율 또는 인기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이름 인지도 측면에서 비트코인은 단연 왕좌를 차지한다.

애플이 아이폰에 암호화폐 지갑을 추가할 때 – 나는 그렇게 될 것으로 절대적으로 믿는다 – 암호화폐 가격은 폭발할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