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02-21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지난 몇 주 동안 우리는 암호화폐 시장이 중장기적으로 강세를 견지하고 있는 반면, 단기적인 조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경고해 왔다.

현재 우리의 Weiss 50 Crypto Index(W50)에 따르면, 한 주 동안 14.29% 하락하면서 마침내 시장에서 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번에는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들이 하락세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Weiss 50 Ex-BTC Crypto Index(W50X)는 주중 18.04% 하락했다.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나누어 보면, 우리는 다시 흥미로운 패턴을 보게 된다.

WLC(Weiss Large-Cap Crypto Index)는 13.75%로 가장 낮은 하락률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조정기에 대형 종목들이 영향을 덜 받으며 회복력도 가장 좋은 패턴이 여기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역시 Weiss Mid-Cap Crypto Index(WMC)는 주중에 17.88% 급락했다. 투기적 성격이 더 강한 이 중간 규모 암호화폐들이 시장의 하락세 가운데 실적이 떨어지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이번 주에는 소형 종목들이 기존 패턴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Weiss Small-Cap Crypto Index(WSC)는 15.77% 하락했다. 랠리 단계에서 가장 많이 올랐으면서 조정기에 중간 종목들보다 낙폭이 적은 것이 좀 이상한데, 진정한 “위험 회피” 시나리오에서는 이 지수가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우리의 지수들은 매도세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소형 종목들은 암호화폐 시장이 단기적으로 과매수 상태 해소를 시도하는 동안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더리움의 분산금융(DeFi) 생태계를 이용해 매도에 나선 한 전문 트레이더를 비난하고 있지만, 사실 이 시장은 애초부터 하락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상황 자체는 겉으로 드러난 것 만큼 부정적이지 않다. 그 사건은 일부 분산형 대출 시장의 형성 방식에서 결함을 드러낸 것이었으며, 이를 보완하는 과정은 산업을 보다 탄력적으로 만들 것이다.

전반적으로, 암호화폐 강세장은 여전하며, 우리 모델들은 암호화폐들의 거품이 사라지는 동안 우리가 기다려왔던 매수 기회를 제공한 후 즉시 상승 모멘텀을 되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