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02-0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 브루스 능: Weiss Ratings Editor]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올해 5월 실시될 것이다. 이 이벤트는 비트코인 가격의 급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여러분이 암호화폐 블로그들을 살펴보고 있다면, 온갖 비트코인 시장 전망들을 접했을 것이다.

그들이 제시하는 비트코인의 가격 전망치는 2만달러부터 10만달러 이상까지 다양하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반드시 틀렸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그들의 전망이 비트코인의 다음 최고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과학적인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사실, 어떤 전문적인 분석가나 통계학자는 당신이 단지 두 개의 사전 발생 표본 크기에 기초해 특정한 가격 수준을 자신 있게 선택할 수 있다는 생각을 비웃을 것이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반감기와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은 그것 뿐이다.

 

이용 가능한 여러 이론들 중 우리에게 비교적 간단하고 논리적인 이론은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1단계. 첫번째 반감기 당시 비트코인은 12달러였다. 그리고 이어진 강세장에서 비트코인은 96.5배 급등하며 1158달러까지 치솟았다.

2단계. 두번째 반감기 당시 비트코인은 652달러였다. 그리고 이어진 강세장에서 비트코인은 29.6배 급등하며 비트코인의 사상 최고치 2만달러를 기록했다.

3단계. 두번째 반감기 후 강세장은 첫번째 사례에 비해 3분의1 상승하는데 그쳤다.

4단계. 만약 이러한 패턴이 반복된다면, 다음 번 반감기 후 강세장의 상승 폭은 29.6배의 3분의1로 감소한 9.1배가 될 것이다.

5단계. 비트코인의 5월 반감기 시점 가격을 현재 수준 9000달러로 가정한다면 다음 비트코인 시장의 최고치는 그것의 약 9배인 8만1000달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여러분에게 이러한 전망치를 필요 이상으로 과장하려는 것이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단지 두 개의 사전 발생 표본 크기는 정밀성이 부족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기자나 블로거들은 문맥에서 그 숫자들을 끌어내려고 애쓰지 말기 바란다.

하지만 반감기에 나타나는 현상은 암호화폐의 주요 강세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증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반감기 시장 분석에 더해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 우리가 제공하는 수백개의 20일, 80일, 240일 주기 모델 분석에서도 비슷한 결론으로 이어진다.
  • 분산원장기술(SLT)의 급속한 발전을 추적하는 Weiss Crypto Ratings 모델 역시 이미 주요 강세장 주기가 진행중임을 나타내고 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우리의 평가 모델은 미래 시장의 주요 동력인 암호화폐의 수용이 보다 광범위한 방향으로 가속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우리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5월 반감기 이벤트는 비트코인과 다른 대부분 암호화폐들의 폭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비트코인은 2만달러를 훌쩍 뛰어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가능성 또한 매우 높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거기서 얼마나 더 오를지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전 사례들을 기준으로 본다면, 시장의 반응은 현실적인 수준을 훨씬 넘어설 것이다.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엄선된 알트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 역시 그에 못지 않은 수익을 올릴 것이다.

그리고 그 기회를 놓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통스러워할 것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