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뉴욕증시는 지속되는 중동 불안 속에서도 반등에 성공했다.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장례식을 치른 이란은 연일 보복을 다짐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이란 보복 시 강력한 재보복에 나설 것이란 날 선 경고를 보냈다.

하지만 뉴욕증시 투자자들은 지정학 불안에 떠는 것도 잠시, 이내 증시를 둘러싼 긍정적인 펀더멘털 상황에 주목하며 매수에 나섰다.

▲ 다우존스 지수 추이 <출처 = 인베스팅닷컴>

6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는 68.50포인트(0.24%) 오른 2만8703.38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11.43포인트(0.35%) 전진한 3246.28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50.69포인트(0.56%) 상승한 9071.46에 마감했다.

이날 상승세는 대형 기술업종이 주도했다. 페이스북과 아마존은 1% 넘게 올랐고, 넷플릭스와 알파벳은 각각 2% 넘게 뛰었다. 알파벳은 피보탈 리서치가 투자 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한 점이 호재가 됐다.

내셔널 시큐리티스 수석 시장 전략가 아트 호건은 “매도 이유를 굳이 찾는다면 (중동 정세라는) 이유가 하나 있긴 하지만, 펀더멘털 차원의 배경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시장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해낸 것”이라며 반등 배경을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강력한 재보복을 경고하고 이란이 2015년 핵합의를 사실상 탈퇴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긴장은 계속해서 고조된 상태다.

하지만 야데니 리서치 회장 에드 야데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시장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이라면서 “지정학 위기는 침체를 촉발하지 않는 한 주식 시장에서는 오히려 매수 기회를 창출하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중동에서 이란이 일으킬 문제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란 의지를 내비친 만큼 이란이 석유 공급에 대대적인 차질을 야기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인베스코 수석 글로벌 시장 전략가 크리스티나 후퍼는 “연방준비제도가 얼마나 강력한지를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미국과 중국 간 1단계 무역합의 서명이 머지않았음에도 연준이 매우 완화적인 스탠스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올해에도 매우 완화적인 통화 정책이 지속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악시트레이더 수석 시장 전략가 스티븐 이니스는 “미국이 해외에서 군사 작전을 시작할 때마다 미 증시가 랠리를 보이곤 했다”면서 현재의 중동 불안이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US뱅크 자산운용 수석 시장 전략가 테리 샌드벤은 “증시 펀더멘털 배경이 매우 긍정적”이라면서 실업률이 낮고 소비자 지출이 활발한 데다 금리도 낮은 수준임을 강조했다. 다만 그는 앞으로 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kwonjiun@newspim.c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0107000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