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 – 12 – 6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거칠고 거친 암호화폐 세계에서 큰 하락 없이 한 주일이 지나가면 투자자들은 안도의 한 숨을 쉬게 된다.

시장이 성과를 내지 못할 때면 투자자들은 그들이 받은 축복을 헤아린다.

그리고 지난 한 주간처럼 암호화폐시장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면 그것은 더더욱 좋은 일이다. (비록 상승폭이 크지 않더라도.)

암호화폐시장을 가장 폭넓게 측정하는 지표인 와이스 50 크립토 인덱스(W50)는 지난주 4.82% 올랐다. 더 중요한 것은 W50이 주초 핵심 지지선에서 반등했다는 사실이다.

비트코인은 다른 암호화폐들보다 좋은 성적을 거두며 지난주 암호화폐시장 랠리의 약 절반에 기여했다. 우리가 이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와이스 50 크립토지수(W50X)가 한 주 동안 W50의 절반 수준인 2.38% 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지난주 좋은 뉴스는 모든 분야가 개선됐다는 것이다. (비록 소폭이지만):

와이스 라지캡 크립토지수(WLC)는 5.17% 상승, 와이스 50을 간발의 차이로 앞섰다 …

와이스 스몰캡 크립토지수(WSC)는 4.06% 전진, (와이스 50) 보다 약간 부진했다. 그리고 …

와이스 미드캡 크립토지수(WMC)는 불과 2.10% 올랐다.

암호화폐 전 분야에 걸쳐 나타난 일관적 흐름은 다소 고무적이다. 전체 암호화폐부문이 주요 지지 레벨 바로 위에서 다지기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고무적이다. (비트코인의 경우 그 레벨은 대략 7200달러에 해당된다.)

우리는 모든 와이스 크립토 가격 지수에서 주요 지지 레벨들을 아주 아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다.

그 레벨들이 무너진다면 추가 하락 신호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 레벨들을 지켜서 멋진 랠리를 펼칠 수 있다면 비교적 강력한 새해의 출발 전조가 될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