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12-04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이번 주 우리의 Weiss Ratings Model을 부분적으로 조정했다.

중요한 변화는 아니며, 당신의 투자 전략과 전술을 바꿀 정도의 변화 역시 아니다.

하지만 투명성을 위해 여러분이 그 내용을 알고 있기를 바란다.

오늘날 우리가 놓인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1900년대 초의 시절로 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종류의 기계들이 산불처럼 급속히 확산된다.

미국에서만도 수백 개의 제조업체들이 경쟁에 뛰어들고, 이 기업들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새로운 산업의 초기 물결은 곧 상황이 변화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대량 생산으로 뒷받침되는 대중의 인기와 판매가 성공의 요인이 된다. 기술 혁신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덜해진다.

아니나 다를까, 1929년까지 포드 모델 T는 판매 면에서 다른 모든 것을 능가했으며, 당시 가동 중인 자동차 제조업체 수는 253개에서 44개로 급감했다.

 

현재로 돌아와서

오늘날, 2020년대를 맞는 우리는 블록체인, 보다 넓게 보면 분산원장기술(DLT)에서도 이와 유사한 패턴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다음 세 가지 동향을 들 수 있다.

 

동향1. 모방 암호화폐들

2017년부터 2018년 초 사이 새로운 DLT 프로젝트를 위한 ICO(암호화폐공개)들은 수천만달러, 심지어 수억달러를 모금했다. 그 증 일부는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후 암호화폐 업계가 변화했다. 중요한 기술혁신이 계속되긴 했지만, 중대한 차이를 만드는 기술의 힘은 줄어들었다.

왜냐하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DLT 프로젝트들이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최고의 기술을 모방해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항상 암호화폐 개발자들이 기존 코드를 복제해 만든 상품을 혁명적 기술로 선전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왔다.

그래서 우리는 그러한 모방 기술에 대해 불이익을 주기 위해 우리의 기술 모델을 조정했다.

우리는 또한 다음 두 가지를 보다 잘 구별할 수 있도록 모델을 조정했다.

A) 10여년 동안의 도전에 대한 적응이 느린 구세대 암호화폐

B) 그러한 도전에서 더욱 부상할 것으로 보이는 신세대 암호화폐

 

동향2. 수용이 더 큰 차이를 만든다

2018년 1월 Weiss Crypto Ratings를 처음 출시할 때 언급했듯이, 세계 최고의 기술(원천기술이든 모방이든)도 개인과 기관에 의해 수용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그러나 그러한 수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브랜딩과 마케팅이 필요하다.

물론, 여전히 강력한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비슷한 첨단 기술을 공유하는 많은 암호화폐들 중에서, 실제 사용 가능성 및 실적은 기술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게다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수용이 많은 암호화폐들은 이미 인기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더 인기를 모으는 경우가 많다.

질량이 클수록 중력도 강해진다.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에 계속 몰려드는 것처럼 그들에게 끌린다. 그곳이 그들의 친구들과 가족들이 있는 곳이다. “그곳은 모두가 가는 곳”이라고 말한다.

“네트워크 효과”라고 불리는 이 자기강화 메커니즘은 사용자 수의 증가를 통해 블록체인(또는 DLT) 네트워크의 가치를 향상시킨다.

강조: 2020년대에는 최근 몇 년 동안보다 수용이 더 중요한 성공 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Weiss Crypto Ratings 모델을 조정하고 있다.

 

동향3. 시장 변동성에 의한 현혹

Weiss Crypto Ratings는 장기 및 단기 투자자 모두를 위해 설계됐다.

우리는 (몇 달 이상의 시간적 여유를 가진) 장기 투자자들은 주로 우리의 기술/수용 등급에 집중하는 반면, 단기 투자자들과 트레이더들은 우리의 위험/보상 등급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

그 다음, 전체 등급은 기술/수용 및 위험/보상이라는 양 측의 조합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오늘날에도 그대로 남아 있다. 단 한가지만 빼고 말이다. 우리는 개별 종목에서 갑작스러운 급등과 급락의 경우를 너무 많이 본다. 이는 결국 지속 가능하고 의미 있는 추세에 의해 보증된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위험/보상 지표의 변화를 더 크게 만든다.

여기서 필요한 조정은 간단하다. 전체 Weiss Crypto Ratings에서 여전히 중요하지만 위험/보상 등급의 역할을 줄이는 것이다.

또한, 모델의 이러한 측면을 별도의 Weiss Stock Ratings에서 사용되는 위험/보상 지표와 더 잘 구분하기 위해, 우리는 두 가지 명칭을 변경했다. “위험/보상”(Risk/Reward) 등급을 “시장 실적”(Market Performance)으로 변경했다. 그리고 우리는 “보상”(Reward)을 “모멘텀”(Momentum)이라는 명칭으로 바꾸었다.

이러한 변화들을 통해 Weiss Crypto 팀과 나는 2020년과 그 이후를 준비하고 있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