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11-22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지난 주 암호화폐 시장은 전 부문에 걸쳐 하락했다.

세계에서 가장 폭넓은 암호화폐 지표인 Weiss 50 Crypto Index (W50)는 11월22일 16.7% 하락하며 한 주를 마감했다.

이 차트는 비트코인을 제외해도 매우 비슷하게 나타난다. Weiss 50 Ex-BTC Crypto Index(W50X)는 같은 기간 17.4% 하락했다.

 

앞서 두 지표는 한 주 동안 매도세가 전부터 계속 이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하락세로 한 주를 보낸 후에도 그러한 패턴이 계속된다. 시장 선두주자들은 이례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각 종목의 시가총액을 보기만 해도 그 의미를 이해할 것이다.

– WLC(Weiss Large Cap Crypto Index)가 16.8% 하락(우연하게도 Weiss 50 Crypto Index와 매우 비슷함)…

– Weiss Mid-Cap Crypto Index(WMC)는 최근 7일간 가치가 15.6% 감소했다. 그리고…

– WSC(Weiss Small-Cap Crypto Index)가 13.3% 하락하며 그나마 조금 나은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많이 하락했던 이 지표는 이번에 가장 적게 내려갔다.

 

각 암호화폐들의 가격 추세는 이러한 차이를 확인시켜준다. XRP, 이더리움, 라이트코인과 같은 대형 종목들이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 게다가 이더리움과 라이트코인은 지난 8월 말 형성됐던 지지 수준 아래로 떨어졌으며, 비트코인 역시 마찬가지다.

소형 종목들은 주간 추세 면에서 대형 종목들을 능가할 뿐 아니라 이전 지지 수준 위쪽을 더 잘 지켜내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하락세를 지속했던 한 주 동안 더 두드러졌다. 이는 때로는 이들 종목들 사이에서 빠른 반등의 신호가 될 수 있다.

그것의 실현 여부는 좀 더 두고 봐야 한다. 우리는 그것을 주의 깊게 지켜볼 것이고, 앞으로 몇 주 동안 어느 쪽이든 여러분에게 알려 줄 것이다.

우리는 또한 하락세도 지켜볼 것이다. 만약 모든 Weiss Crypto Indexes가 주요 지지 수준 아래로 떨어진다면, 약세장은 2주일을 넘어설 수 있다.

이러한 매도세의 원인은 중국 인민은행의 입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간단히 말해서, 그들은 블록체인에 대해 호의적이지만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중국이 항상 분산원장기술에 대해 같은 입장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놀랄 일은 아니다.

블록체인에 모든 것을 걸겠다는 시진핑의 언급이 정말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암호화폐 가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다행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