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앞다퉈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및 피해 방지에 나서고 있다.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관련 범죄를 예방하겠다는 의도다. 실명확인 가상계좌가 없는 거래소의 경우는 계좌가 동결될 위험성이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보이스피싱과 관련해 가장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인 거래소는 빗썸과 업비트다. 빗썸은 지난해 강북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고 고객 자산보호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빗썸 관계자는 “빗썸은 지난해부터 보이스피싱 방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실명계좌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액이 갑작스럽게 늘거나 이상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 곧바로 추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업비트 또한 보이스피싱 방지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입출금이 막혔다며 내방한 보이스피싱 현행범을 검거하는데 일조한 바 있으며, 피해금액 환급절차를 통해 9억원 이상의 피해 금액을 환급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입출금 및 거래내역 모니터링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코빗 또한 보이스피싱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빗 관계자는 “원화 및 암호화폐 입출금 패턴을 바탕으로 의심패턴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보이스피싱이 감지될 경우 계좌를 동결하고, 고객에게 소명자료를 요구한다. 소명이 되지 않을 경우 동결은 풀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코빗은 올 하반기 보이스피싱 0건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처럼 실명계좌를 이용하고 있는 4대 거래소의 경우 보이스피싱 방지가 타 거래소들보다 용이한 것이 사실이다. 거래소와 연동된 가상 계좌가 각 개인에게 연결돼 있어 개인 계좌 모니터링이 용이하고 의심거래가 발생할 경우 해당 계좌만 동결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보이스피싱 관련 신고가 접수되더라도 거래소 입출금 전체가 막힐 우려가 없다.

반면, 벌집계좌를 이용하는 중소형 거래소들은 원활한 거래소 운영을 위해 보이스피싱 방지가 필수다. 자칫하면 거래소 계좌 전체에 대한 입출금이 막혀 거래소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벌집계좌는 고객이 거래소와 연계된 계좌를 소유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경찰에 보이스피싱 신고가 접수될 경우 전체 계좌가 동결되는 등 리스크가 크다”고 말했다. 투자자 보호와 더불어 법인계좌 동결 여부는 중소형 거래소들이 자체 시스템을 구축해 보이스피싱을 사전 차단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AML 정책을 강화했다. 입출금과 관련한 심사를 강화하고 고객 자산서류 및 거래내역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 징후를 탐지하는 방식이다. 후오비 코리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가입일, IP확인, 입금 및 거래 패턴 확인 등의 리스크를 점검하고,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민감 서류를 요청하고 있다”면서 “서류 미제출 혹은 심사 탈락 시 100일 이상 자금을 동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오비 코리아는 이같은 시스템을 통해 지난 7월 2400만원 상당의 보이스피싱 사건을 적발하고 환불조치를 통해 고객에게 반환한 바 있다.

피어테크의 암호화폐 거래소 지닥도 자체 개발한 이상거래 탐지시스템(FDS)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신고액을 동결하고 약 5억원 이상의 피해를 방지했다. 또한 지닥은 지난 7월 이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가 0건이라고 밝혔다. 지닥 관계자는 “보안을 최우선으로 보이스피싱 근절을 통해 고객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