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October Issue 15>

블록체인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FaceBook (FB): 마크 쿠반은 최근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리브라 프로젝트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의구심을 표현한 것은 그가 처음이 아니다. 리브라 프로젝트 공개 이후 리브라는 전세계 여러 나라 정치인, 중앙은행 관계자, 기업 경영진, 행동주의자, 규제당국들로부터 적대적 대접을 받았다. 그들의 두려움은 모두 통제력 상실에 관한 것이다. 애플 최고 경영자 팀 쿡은 “나는 정말로 통화는 국가의 손에 머물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민간 그룹이 경쟁 통화를 만든다는 생각이 불편하다”고 말했다. 리브라에 대한 집중적 조사로 리브라 주요 지지 기업 7개사 – 페이팔, 비자, 마스터카드, 스트라이프, 이베이, 부킹 홀딩스, 그리고 남미의 결제 플랫폼 메르카도 파고가 리브라 협회에서 탈퇴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리브라 협회를 이탈한 기업들이 생겨난 것은 리브라가 돈세탁 방지 규정을 준수할 “수준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가장 최근 발언을 통해 “나는 (리브라) 파트너들 가운데 일부가 우려 때문에 리브라가 돈세탁 방지 기준에 도달할 때까지 빠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므누신의 말이 맞다. 리브라가 규제의 명확성을 일부 확보하면 7개 이탈사들, 그리고 더 많은 업체들이 리브라 마차에 서둘러 올라탈 것이다. 리브라협회의 임시 관리 이사 버트런드 페레즈는 리브라가 출시될 때까지 회원사가 100개에 이를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과 규제 당국의 “사적 접촉”은 “본질적인 부분이 많고 극적인 부분은 더 적다”면서 “그런 만남은 카메라를 위해 연출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런 자리에서는 많은 토론이 이뤄지고 세부적 결과가 나온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이번주 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나는 11월 보고서에 업데이트된 내용을 다룰 것이다. 와이스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제일 먼저 살 주식은 페이스북이다.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로 시장에서 FaceBook (FB)을 매입하라.

Amazon (AMZN):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아마존의 수익 대비 가격(P/E) 비율이 53으로 높아 보이고 주당 1700달러의 가격표가 붙어 있기 때문에 아마존 주가가 고평가됐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할인된 현금 흐름(DCF) 모델로 평가하면 아마존은 저평가됐다고 나는 생각한다. 아마존은 현금흐름을 만드는 기계다. 그리고 저축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연방준비제도의 전쟁 덕분에 내가 평가하는 아마존의 DCF 가치는 주당 2000달러가 넘는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Amazon (AMZN)을 매입하라.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 (BLOK): BLOK은 올해 S&P500을 아주 크게 앞섰다. 10월 21일까지 BLOK은 22% 상승했다. 이는 금년에 최고 성적을 거둔 주식 ETF 가운데 하나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8%를 이용해 시장에서BLOCK을 매입하라.

DocuSign Inc. (DOCU): 당신 소유 주식과 관련해 가장 좋은 뉴스는 그 주식이 52주 신고점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DOCU가 10월에 정확히 그 소식을 전해줬다. 나는 독자들이 보유한 DOCU 주식이 60% 이상 올랐을 것으로 추산한다. DOCU 주식이 랠리를 펼친 것은 RBC의 분석가가 이 회사 최고재무책임자(CFO)와 만난 뒤 매우 열정적 보고서를 냈기 때문이다. RBC는 보고서에서 CFO가 “사업 펀더멘탈, 수요, 성장, 그리고 경쟁 전반에 갈수록 자신감을 갖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RBC는 “숫자 상승 기회에 대해 더 큰 확신을” 지니게 됐다고 밝혔다. 간단히 말하면 다음 분기 수치는 환상적일 것이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DocuSign Inc.(DOCU)를 매입하라.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 IBM은 180억 3000만달러의 3분기 매출을 보고했다. 이는 전망치 182억 4000만달러를 하회한 수치다. 그러나 주당 2.68달러의 예상보다 양호한 수익을 올렸다. 3분기 일부 기간 Red Hat의 기여분을 IBM 실적에 포함시키려면 다소의 회계 조정이 필요했다는 것이 이슈로 지적된다. (IBM의 레드 햇 인수는 7월 9일 마무리됐다.) 내년 1월 나올 다음 분기 보고서에는 분기 전체의 레드 햇 기여분이 포함될 것이다. 전년비 19% 매출 성장을 감안할 때 레드 햇의 기여는 상당할 것이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을 매입하라.

JPMorgan Chase (JPM): JPM은 엄청난 돈을 번다. 글로벌 은행계의 강자인 JPM은 301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월가 전망치 285억달러를 상회했다. 게다가 주당 수익도 2.68달러로 예상치 2.45달러를 넘어섰다. 주당 수익 2.68달러는 은행 이익이 91억 달러라는 뜻이다.  맞다. JPM은 불과 90일만에 거의 100억달러를 벌었다! JPM 주가는 3% 상승해 52주 고점에 도달했다. 그러나 JPM의 블록체인 이니시어티브를 통해 더 많은 이익이 생겨날 것이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JPMorgan Chase (JPM)을 매입하라.

Mastercard Inc. (MA): 빠르게 성장하는 이익 이외에 주가를 높이는 최상의 방법 가운데 하나는 발행 주식 수를 줄이는 것이다. 회사 이익을 배분하는 주식 숫자가 줄어들면 주당 수익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지난 3년간 마스터카드는 발행주식을 4.5% 축소했다. 그러나 결코 끝난 게 아니다. 마스터카드는 자사주 매입에 26억달러를 추가 지출할 계획이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Mastercard Inc. (MA)을 매입하라.

Microsoft (MSFT): 이 회사의 블록체인 이니시어티브에 대해서는 많이 듣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블록체인을 분명히 주요 우선 과제의 하나로 설정했다. MSFT는 중국판 이더리움으로 간주되는 네오(NEO)를 .NET 재단에 포함시켰다. 이를 통해 다양한 암호화폐에 기반을 둔 블록체인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국경을 넘어서는 국제 결제를 위해 준비된 블록체인 플랫폼 코럼(Quorum)을 만들기 위해 JP모간과 제휴했다. MSFT는 비트코인에 기반을 둔, 인터넷 보안에 혁명을 이루게 될 수 있는 탈중앙 신분 시스템 ION에 자금을 제공했다. 애저와 블록체인의 결합은 엄청난 결과를 낳을 것이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Microsoft (MSFT)을 매입하라.

Nvidia Corp. (NVDA): 5G,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IoT) 발전을 둘러싼 과장 광고는 엄청나다. 그러나 NVDA가 체결하고 있는 많은 거래 계약들을 놓고 보면 이 회사는 앞에서 말한 기술을 통해 이익을 얻을 최고의 선택일 수 있다. NVDA는 지난달에도 여러 건의 계약을 체결했다.

  • 레드 햇(Red Hat): 이 회사는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텔레컴 인프라 시스템에 NVDA의 새로운 EGX Edge 수퍼컴퓨터 플랫폼을 이용할 예정이다.
  • 에릭슨(Ericsson)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앱을 가동시키기 위해NVDA 칩을 사용할 계획이다.
  • 마이크로소프트도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NVDA의 EGX 플랫폼을 사용할 방침이다.

기술기업들은 바보가 아니다. NVDA에 대한 그들의 신뢰는 이 회사가 5G, 인공지능, IoT의 미래에 중요한 일부분이라는 증거가 된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Nvidia Corp. (NVDA)을 매입하라.

Overstock.com (OSTK): 패트릭 번 CEO의 사임에 따른 회사 경영진 개편은 무시하기 어렵다. 그러나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OSTK의 자회사 메디치 벤처스(Medici Ventures)는 계속해서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들에 의미 있는 수준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달 초OSTK는 신원 보안 스타트업Evernym 에 200만달러 투자를 발표했다. 이는 개인들이 그들의 신원 정보를 통제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도구를 의미한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현 시점에서 매수하지 않는다.

Square Inc. (SQ): 미국에는 비즈니스가 약 3000만개 있다. 그 중 2100만개는 신용카드를 받지 않는다! 그 2100만개 비즈니스의 절반 이상은 아주 영세 업체다. 그런 업소들의 많은 수가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은 10달러 미만으로 낮다. 이런 영세 업소들은 높은 신용카드 수수료를 미워한다. 이 때문에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는 스퀘어의 POS 장비가 크게 히트를 쳤다. 어느 정도 히트를 쳤을까? 지난 분기에 스퀘어는 캐시앱에서 2억6000만달러의 순 수입을 기록했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Square Inc. (SQ)를 매입하라.

U.S. Global Investors (GROW): US 글로벌은 뮤추얼펀드지만 동시에 HIVE 블록체인 테크놀로지 주식 1700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HIVE는 가장 최근 분기 실적으로 560만달러의 이익을 얼마 전 보고했다. HIVE는 1331개의 새 비트코인, 3만5000개의 이더리움 클래식 코인, 그리고 이더리움 코인 3200개를 채굴했다. 전체적으로HIVE의 현금 보유액은 800만달러로 늘었다. 이는 아주 훌륭한 실적이다. 그러나 주가는 많은 팔자 물량으로 하락했다. 수동적으로 관리되는 블록체인 ETF가 GROW주가 하락의 주된 이유였다. 이 ETF는 시가총액이 1억달러 넘는 주식에만 투자하게 되어 있다. HIVE는 그 기준에 미달됐고 그 결과 강제 매도로 이어졌다. 내가 최근 HIVE에서 빠져나와 HIVE의 주주인 US 글로벌로 옮겨 타라고 권한 것은 바로 이런 변동성 때문이다. 이 같은 뒷문으로의 접근 방식은 HIVE 성공에 따르는 혜택을 받으면서 차질 발생으로부터 투자자들을 보호해 준다. 매도 압력이 사라진 지금 HIVE와 US 글로벌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계속 보유하라.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U.S. Global Investors (GROW)를 매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