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October Issue 15>

새로운 공군에 대한 투자
블록체인을 활용한 드론의 의무에 대하여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아트 링크레터(Art Linkletter)는 정확했다; 대담한 것들을 말하는 아이들.

아트 링크레터가 누구인지 모른다면 미국 TV에서 가장 재미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를 놓치게 됩니다. 그는 어린 아이들의 입에서 재미 있고 기록되지 않은 말들을 이끌어 냈다.

링크레터는 막내아이 잭(Jack)이 유치원에서 첫날을 보낸 후, “나는 읽을 수 없고, 쓸 수 없으며 말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학교에 다시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보고 쇼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 “나는 당시 10대 아들에게 크리스마스에 뭘 원하는지 물었을 때, ‘대담한 것들을 말하는 아이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의 아들은 망설이지 않고 대답했다. “드론으로 저는 백만 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아들은 드론을 얻었다. 아이는 백만 달러를 벌지 않았지만 몬태나(Montana) 부동산 중개인에게 엽서로 완벽한 목장과 해안가 재산의 항공 사진과 비디오 장면을 판매하는 멋진 수입을 올렸다. 그는 얼리어답터였다. 지금은…

 

무인 항공기 산업의 호황!

일명, 드론이라 불리는 무인 항공기(UAVs)의 사용은 급증한다. 이는 상업적인 비즈니스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찾고 있는 혁신적인 소비자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농민들은 작물 가루를 위해 드론을 사용하고 있다. 수색 및 구조 대원은 누락된 등산객을 찾는 데 드론을 사용하고 있다. 건축가 및 측량사는 항공 이미지/데이터를 사용하여 3D 렌더링을 생성하고 원격 지역을 매핑한다. 의사는 재난이 발생한 지역에 의료 용품을 제공한다. 기상학자들은 실시간 일기 예보를 위해 사용한다. 법 집행자는 실시간 감시를 위하여 사용한다. 패키지 배송을 하는 모든 이들도 마찬가지다.

2018년 드론 장비 및 드론 서비스의 총 지출액은 114억 달러에 이른다. 그러나 그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드론 인더스트리 인사이트(Drone Industry Insights)의 2019 드론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드론 시장은 향후 5년간 430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연간 20.5%의 복합 성장률이다. 그리고 그것은 큰 흐름에 비하면 작을 수도 있다.

프라이스와터하우스쿠퍼스(PricewaterhouseCoopers)는 드론을 위한 상업용 애플리케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총 1,2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수치의 약 70%는 군사 활동에서 나온다.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드론에 대한 전 세계 군사 지출은 7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2018/2019 세계 군사 무인 공중 시스템 시장 프로파일 및 예측(World Military Unmanned Aerial Systems Market Profile and Forecast)에 따르면 2027 년까지 이 수치는 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의 드론 및 드론 관련 서비스 예산은 2018 회계 연도에 63억 9천만 달러에 달했다. 미국은 2027년 무인 항공기에 420억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400% 이상 증가한 것이다. 막대한 정부 지출의 이유는 간단하다. 드론은 급격한 군사 전쟁을 변화시킬 것이다.

 

군사 드론 : ‘새로운’ 공군

실제로, 미래의 군사 무인 항공기는 오늘날처럼 보이지 않는다.

  • 강력한 보병 드론이 보병과 동행하여 보병이 더 가볍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 제트 파워 드론은 전투기 조종사 대대를 위한 방어적인 윙맨 역할을 하여 들어오는 미사일을 가로채 사상자를 줄일 수 있다.
  • 무리를 지어 협력하는 드론 전대는 적들을 압도할 것이다.

이 중 마지막은 생각보다 빨리 상용화될 수 있다. 국방부의 그렘린(Gremlin) 프로그램은 비행기에서 전투에 투입되는 초소형 드론을 테스트하고 있다.

하나의 군사 무인 항공기 혁신이 이미 발생했다. 미 해군은 이미 한 번에 3개월 동안 바다에 머무를 수 있는 비밀스러운 수중 드론, 일명 오르카스(Orcas)를 사용하고 있다. 이 오르카스는 해안선을 순찰하고 적 잠수함을 원격으로 추적하고 사냥하며 적 함대를 공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미 공군은 이제 전통적인 조종사보다 더 많은 드론 조종사를 고용하고 있다!

의심의 여지 없이 드론은 우리 국방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드론 화력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특히 머큐리 시스템즈(Mercury Systems; MRCY)은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드론 산업을 견인하고 있는 회사다.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