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September Issue 14>

IT 천국에서 이루어진 결혼
9천달러 아래서 비트코인 매수 … 떠오르는 클라우드 주식 매입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나는 다른 사람들이 수십억 단위의 숫자를 얘기하기 시작하면 머리가 빙빙 돌 것 같은 느낌이다. 예를 들어, 빌 게이츠의 재산이 1050억달러라면, 이는 그가 1975년 마이크로소프트 설립 후 1초에 100달러를 벌었다는 의미다. 그런 속도라면, 그가 마루 바닥에서 100달러를 집기 위해 5초라는 시간을 쓸 경우 훨씬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이제 여러분은 내가 100달러 지폐를 줍는 모습을 볼 일이 없을 것이다. 나는 주식시장에서 수십억 달러의 산업으로 급속하게 성장하는 주요 기업들의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훨씬 더 큰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는 클라우드 저장 분야인데, 기술 연구기업 가트너는 이 분야의 규모가 내년까지 41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2021년까지 전체 기업 IT 지출의 28%가 클라우드 서비스에 투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매일 거대한 규모로 상장하고 있다.

 

클라우드 =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은 매우 간단하다. “클라우드”는 인터넷의 비유일 뿐이다. 이 아이디어는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 대신 웹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클라우드가 인기 있는 주요 이유는 다음 다섯 가지를 들 수 있다.

  • 비용 절감: 값비싼 시스템 및 장비를 구입하는 대신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 자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매번 새로운 윈도우 업데이트를 구입/설치하는 일이 얼마나 번거로웠는지 기억하는가? 클라우드 제공자들은 업데이트 공개 즉시 모든 주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한다.
  • 99% 가동 시간: “컴퓨터가 다운됐다”는 말은 더 이상 들을 수 없을 것이다. 주요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수십 개의 서버를 보유하고 있으며 몇 초 안에 서버 간 전환이 가능하다.
  • 재해 복구: 여러분의 컴퓨터가 벼락을 맞게 되면 못 쓰게 될 뿐 아니라 그 안에 저장되어 있는 중요한 모든 것들까지 잃게 된다. 그러나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화재, 태풍, 지진, 홍수 등 어떤 재해에 관계없이 전 세계 여러 보안 서버에 데이터가 저장된다.
  • 보다 쉬워진 협업: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로 다른 위치에서 작업할 때 전 세계의 직원들이 동일한 파일에 접근하고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이처럼 강력한 장점들에 불구하고 IT 관리자들이 고민하는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즉, 해커로부터의 보안이다. 클라우드는 얼마나 안전한가? 당신의 통제 하에 있지 않은 시스템을 믿을 수 있는가?

최근 업계의 영향력 있는 인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클라우드 비전 2020: 클라우드의 미래”에서 IT 전문가의 66%가 클라우드 공급자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이 보안이라고 답했다. 여기에서 암호화폐에 이용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이 등장하게 된다. 해커들은 클라우드 저장소와 같은 단일 위치 네트워크의 해킹을 위해 자신들이 가진 자원을 쏟아 부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암호화폐의 기반 기술은 그들을 막을 수 있다.  블록체인은 거래 기록이 담긴 디지털 “블록”들로 이루어진 체인이다. 이는 중앙에 저장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단 하나의 해킹 위험 지점이 없다. 이것은 블록체인을 하나의 컴퓨터에서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암호화 및 검증

이것이 블록체인 기술로 해킹을 불가능할 만큼 어렵게 만드는 방법이다. 데이터에 대한 접근과 변경 권한은 프라이빗키를 가진 사람에게만 부여된다. 블록체인은 중앙 당국에 의존하는 대신 블록의 네트워크 전체에 걸친 합의 프로토콜을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데이터를 침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기록한다. 블록체인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자 하는 기업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점과 결합하면, 그 결과는 정보기술(IT) 천국에서 이루어진 결혼과 같다고 하겠다.

현재 클라우드 저장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네 개의 기업: 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IBM,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당신은 이미 여러 가지 이유로 IBM과 아마존을 이용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블록체인/클라우드 통합의 리더는 마이크로소프트다. 이것이 내가 이번 달에 이 회사를 추천하는 이유다.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