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10-07>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나이 아빠는 새로운 기술에 관해 가지 알고 있다. 그리고 아빠는 자기가 아는 것을 아들들에게 이야기 한다

 

내가 뭘 안다고? 나는 그저 나이 든 멍청한 아빠일 뿐이다.

이 말은 내가 똑똑한 두 아들들로부터 듣는 반응이다. 두 아들은 모두 몬태나대학에서 컴퓨터과학을 전공했다. 그 아이들이 대학에 다닐 때 나는 그들에게 가능한 모든 블록체인 강의를 수강하라고 이야기 했다.

몇 년 전만 해도 블록체인 강의는 아주 드물었다. 그러나 시대는 변했다. 지금은 세계 각지의 대학들이 블록체인 관련 수업을 개설했다.

그렇게 된 것은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전세계 대학의 56%가 – MIT와 스탠포드 같은 가장 권위 있는 대학 일부를 포함해 – 지금 블록체인 또는 암호화폐 코스를 제공한다. 이 수치는 지난해의 42% 보다 늘어났으며 내년에는 더 올라갈 것이 확실하다.

일부 학교들은 블록체인을 단순히 가장 최근 등장한 기술 분야의 게임 체인저 이상의 것으로 믿고 있다. 지금 대부분의 블록체인/암호화폐 코스들이 컴퓨터학과 커리큘럼에 포함돼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블록체인/암호화폐 코스의 거의 20%는 비즈니스스쿨, 그리고 11%는 로스쿨(법학대학원)에서도 다뤄진다.

블록체인 수업이 증가하는 이유는 – 깊이와 폭은 말할 것 없이 – 간단하다: 학생들이 그런 과목들을 원한다.

현재 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블록체인 코스 수강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 비율은 34%로 2018년의 28%, 2017년의 18%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밝혀졌다.

대학생들이 블록체인 과목에 그토록 관심을 나타낸다고 생각하는가? 블록체인 과목이 내가 워싱턴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 1학년 때 수강했던 지리학 101 코스처럼 ‘A’ 학점을 받기가 쉽기 때문은 아니다.

이 점을 기억하라. 지금 대학생들은 비디오게임, 소셜 미디어, PC와 함께 성장했다. 그들은 대부분의 어른들 보다 기술과 기술 추세에 더 많이 안다. 때문에 그들은 블록체인이 상징하는 폭넓은 응용과 기회를 더 잘 이해하는 것 같다.

더 중요한 것은, 요즘 대학생들은 어떤 학위를 받아야 가장 많은 임금을 받게 되는지 알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국에서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 직업의 연평균 임금은 146745달러 또는 시간당 대략 71달러다. (출처: ZipRecruiter)

ZipRecruiter에 따르면 미국에서 블록체인 프로그래머의 평균 임금은 연 14만6516달러다. 이들 프로그래머 가운데 최고 수준의 임금 그룹은 연간 22만8500달러, 또는 시간당 약 110달러를 번다!

임금 수준이 이렇게 높은 이유는 간단하다: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그들 비즈니스에 통합시키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들은 그런 목적을 이루기 위해 터무니 없을 정도로 많은 돈을 기꺼이 지불하려고 한다.

그리고 빠른 속도로 일이 진행되고 있다 …

기술 감시기구 IDC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 솔루션 분야의 지출은 2019년 말까지 80% 증가, 27억달러에 도달하게 된다. 더 인상적인 데이터가 필요한가? 그 액수는 2023년 160억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가 내 아들들에게 수강할 수 있는 모든 블록체인 과목을 택하라고 압력을 넣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내가 당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의미 있는 비율을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 주식에 할당하라고 권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나는 양면적 접근을 권유한다:

*블록체인 투자를 위해 할당된 자금의 2/3 기업 성장 플랜에서 블록체인에 크게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는, 인정 받는 기술 거대기업에 배정하라. 하나의 사례를 제시한다: IBM.

*나머지 1/3 자금은 위험이 높고 변동성이 큰, 그리고 규모가 작은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투자하라. 이런 스타트업들은 당신은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지만 분명 대형 플레이어들이 자세히 주시하고 있는 소규모 기업들이다. 이들 소형주들은 향후 3년 ~ 5년 최고 500%, 1000%, 심지어 그 이상의 수익을 낼 잠재력을 지녔다.

이런 주식들에 대해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 주소(https://weisscryptoalert.com/reports/WCI/3-btb/event/?sc=WCIWCA&ec=EWCIUK01)가 좋은 출발점이다.

상장지수펀드(ETF)를 선호하는 투자자라면, 그리고 보다 다양한 기업들에 대한 베팅으로 헤지를 하기 원하는 경우 고려할 수 있는,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 4개의 ETF를 소개한다.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 (BLOK)

*Reality Shares Nasdaq NexGen Economy ETF (BLCN)

*First Trust Indxx Innovative Transaction & Process ETF (LEGR)

*Innovation Shares NextGen Protocol ETF (KOIN)

내가 작성하는 와이스 크립토 인베스터(WCI) 구독자들은 이미 BLOK에 투자했다. BLOK은 내가 소개한 ETF 그룹 가운데 유일하게 적극적으로 운용되는 ETF다. WCI를 구독해 내가 작성하는 월간 뉴스레터, 특정 ‘매수/매도’ 권유, 와이스가 선정하는 최고 등급의 주식과 암호화폐, 기타 많은 정보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나는 단지 나이 많은 아버지일 있다. 하지만 나도 새로운 기술에 대해 한 두 가지는 안다.

그래서 나는 내가 내 아들들에게 말한 것과 같은 말을 당신들에게 하는 것이다.

블록체인 마차에 올라타라. 지금!”

 

번역/정리 = 장도선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