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 – 9 – 16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모든 트랜잭션은 신뢰를 요구한다. 만일 내가 당신이 제공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를 지불하는 경우 당신은 내가 주는 화폐가 진짜라고 믿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내 자동차에 넣는 액체가 물이 아니라 휘발유라는 것을 신뢰한다.

사람들은 수 천년간 다른 사람들과 물품을 거래해왔다. 그리고 화폐를 이용한 첫 번째 거래는 기원 전 600년 지금의 터키에서 시작됐다. 알뤼아테스왕(King Alyattes)이 발행한 최초의 코인은 포효하는 사자의 모습을 담았다.

사진 설명: 세계 최초의 코인으로 보이는 리디아의 사자(Lydian Lion)는 (현재의 터키인) 아시아 미노르(Asia Minor)에서 BC 600년 주조됐다.

우리는 서로를 충분히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종이와 플라스틱 화폐를 사용한다. 그 때문에 정부가 발행하는 화폐는 그 화폐를 발행한 정부에 대한 완전한 믿음과 신용으로 뒷받침된다.

하지만 화폐는 시대에 뒤떨어진 형태의 신뢰다. 우리는 아주 가까운 미래에 모두 새로운 디지털 형태의 신뢰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이런 디지털 신뢰는 블록체인을 이용할 것이다. 그리고 디지털 신뢰는 블록체인을 단지 이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이 디지털 신뢰와 동의어가 될 것이다.

우리가 은행, 브로커, 등기 회사 등 중간자들을 이용하는 이유는 우리가 거래하는 상대방을 우리가 모르거나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은 비싼 비용이 드는 중간자들과 동일한 일을 한다 … 그리고 블록체인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그리고 낮은 비용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블록체인을 사용해 분산원장 네트워크에 기록되는 자산은 결코 수정, 해킹, 복제, 변경될 수 없다. 부동산이든 자동차 등기든 1만달러든 아니면 심지어 대통령 선거 투표든 일단 그 자산이 블록체인에 기록되면 그 소유권은 인터넷을 통해서 시간이 표기되는 즉시 인증 과정을 거쳐 이전될 수 있다.

투표는 블록체인의 가장 실용적 사용 사례 가운데 하나가 것이다. 미국 대통령 선거 민주당 경선에 참여한 앤드류 양은 미국에서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선거 시스템 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는 최근 한 암호화폐 컨퍼런스에서 그를 만났다.

앤드류 양의 말에 의하면:

“2020년에도 우리가 여전히 구식 투표소에서 투표하기 위해 몇 시간씩 줄을 서서 기다린다는 것은 우스꽝스러운 일이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오늘날 우리 휴대 전화에서 사기를 방지하면서 투표를 하는 것이 100% 기술적으로 가능하다. 이는 진정한 민주주의의 혁명을 이루고 모든 미국인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들은 기존 투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투표소의 줄은 아주 짧아질 것이다.”

그리고 블록체인을 이용한 시스템은 투표 사기와 조작도 제거할 것이다.

8월 15일 CBS 방송은 한 연방법원 판사가 애틀란타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록을 남기지 않는 터치스크린 투표 기계는 신뢰할 수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그 투표 기계들은 너무나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조지아주가 2020년 3월 24일까지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을 경우 미국 대통령 선거의 정당 예비 선거는 종이 투표 용지를 사용해서 치러져야 한다.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투표는 웨스트 버지니아와 콜로라도에서 성공적으로 시도됐다. 내가 작성하는 와이스 크립토 인베스터의 구독자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한 회사가 미국 내 거의 모든 도시와 카운티, 그리고 주들로부터 블록체인 기반 투표와 관련된 계약을 따낼 준비가 되어 있다. 이 회사 주식, 그리고 내가 선호하는 현재와 미래의 모든 블록체인 플레이어들에 어떻게 즉시 접근할 수 있는지 알기 원하면 와이스의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그러나 서둘러야 한다. 블록체인은 우리가 간여하는 트랜잭션의 모든 형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그리고 블록체인 분야의 승자들에 투자하는 것은 당신으로서는 그 어느 것보다 높은 수익을 거두는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기다리지 말라.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