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갤럭시노트10 ‘클레이튼폰’이 출시됐다.

‘클레이튼폰(Klaytn Phone)’ 정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그라운드X는 SK텔레콤과 함께 ‘클레이튼폰’ 판매를 시작했다. 클레이튼폰은 한정 판매로 진행되며, 출고가는 갤럭시노트 10 기준 124만 8500원이다.

클레이튼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클레이튼 기반 암호화폐가 ‘클레이(KLAY)’다.

이번 클레이튼폰은 스마트폰에 블록체인 기반 여러 앱을 탑재하고, 서비스 이용을 위한 클레이(KLAY)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클레이튼폰 전원을 켜거나 종료할 때마다 이용자는 클레이튼 로고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임의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클레이튼 전용 서비스로는 ‘클레이튼폰월렛(KlaytnPhone Wallet)’과 ‘클레이튼 기반 비앱(블록체인 기반 앱)’이 있다. 지난 3월 삼성전자는 갤럭시S10에 암호화폐 지갑에 접근할 수 있는 개인키를 보관하는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와 암호화폐 송금 등 지갑 기능과 디앱을 바로 접속할 수 있는 ‘삼성 블록체인 월렛’을 탑재했다. 이와 함께 클레이튼폰에는 클레이와 클레이튼 기반 토큰 전용 지갑도 추가 탑재됐다.

탑재된 비앱은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를 창작하고 보상받는 ‘픽션 네트워크’ ▲패션뷰티 쇼핑앱 ‘우먼스톡’ ▲음식 추천 및 리뷰 서비스 ‘해먹남녀’ ▲뷰티 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 ‘피츠미(Fits Me)’ ▲동영상 업로드 등 사용자 활동을 통해 보상을 받는 ‘앙튜브’ 등 5개다. 비앱은 앞으로도 추가될 예정이다.

사용자들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클레이튼폰 구매자 전원에게 2000 클레이(KLAY)를 증정하는 에어드롭 이벤트도 진행한다. 클레이를 받기 위해서는 클레이튼폰월렛과 삼성블록체인 키스토어에서 각각의 지갑을 만들어야 한다. 클레이튼 비앱 개발사들도 별도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톡 앱에 탑재되는 암호화폐 지갑 ‘클립’은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외에도 그라운드X는 PC 웹브라우저용 지갑인 카이카스(Kaikas)를 개발하고 있으며, 콜드월렛 형태의 트레저(Trezor) 월렛 지원도 준비 중이다. 이로써 클레이튼을 지원하는 지갑은 소프트웨어용 지갑 ‘클립’과 ‘카이카스’ 2종과 하드웨어용 지갑 ‘클레이튼폰월렛’과 ‘트레저’ 2종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