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프라임 멤버스 구독 회원에게 먼저 이메일로 제공한 것입니다.

더 다양한 프라임 서비스를 체험하고 싶으신 분은 프라임 멤버스에 가입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블록미디어 명정선 콘텐츠 책임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시장점유율)은 70%인데 투자자들은 별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시장은 좋은데 우리는 왜 우울할까요. 뜨거운 곳은 다른 데 있었으니까요. 바로 가상화폐 파생상품 시장입니다. 급증하는 볼륨, 수십억 달러의 재산, 미친 레버리지 그리고 급진적이고 새로운 위험 모델이 존재하는 세계, 암호화 파생상품 시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1. 작년 비트코인 거래량 80% 감소..비트멕스 거래 1조달러 ↑

지난 5월 13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3만3677 비트코인 선물 계약(13조 달러)을 거래했는데, 이는 계약 개시 첫 달인 2017년 12월의 평균 일일 거래량보다 32배 많은 금액입니다.

그러나 CME의 거래량은 규제되지 않은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에 의해 비하면 미미한 수준입니다. 데이터 제공업체인 크립토 컴페어에 따르면 2019년 4월 비트플라이어 라이트닝 (일본 본점), 비트멕스(홍콩), OKEx 퓨처스(말레이시아), 후오비파생상품(싱가포르)의 하루 평균 거래량은 모두 CME를 3~5배 가량 앞지릅니다.

대부분 아시아 지역에 몰려있는데요. 이런 트렌드를 이끈 선두주자는 비트멕스입니다. 작년 거래량이 1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같은 기간 암호화폐 거래량이 80%가량 줄어든 것과 대조를 이룹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한 가운데 수익을 원하는 전문 트레이더들이 선물과 옵션 등 파생상품 거래에 몰리면서 비트멕스 등 파생상품 거래소에 몰린 결과입니다. 이런 트렌드는 올해 들어 더욱 강화됐습니다. 최근 이런 기사 많이 보셨을 겁니다. 선물과 옵션, 100배 마진을 지원하는 상품도 더 많이 나올 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면 암호화 파생상품은 다른 게 있나요? 
파생상품은 선물과 옵션 등 계약을 의미합니다. 암호화폐 파생상품도 마진 거래를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금융에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표 1 4가지 유형의 암호화 파생 상품 거래 플랫폼 (예제 포함)
크게 나누면 규제 대상인지에 따라 , 현금 벤치마크에 따라 결제하는 파생상품 계약을 제공하는지 또는 기초자산이 암호화폐 시장에 연동되는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현재 크립토 파생상품을 제공하는 주요 거래소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선물과 옵션 상품을 제공하는 Bybit, BitMEX, Deribit 및 Huobi 등이 있습니다. 기존 시장과 다른 것은 무기한 계약입니다. 무기한 계약은 선물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만기일이 없는 새로운 형태의 파생 상품입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상품을 만들어 트레이더들이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리스크가 크지요.
이러한 복잡한 계약과 트레이딩을 통해 2019년 1 분기 기준 암호화폐 파생시장은 약 2조 5000억 달러까지 거래량이 늘었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거래량 4조5000억달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거래 사용자도 분기 당 30%이상 증가하는 추세이며 앞으로도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도 더 기관들이 열을 올리는 이유는 역사적인 이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주식 파생시장 고려하면 크립토 파생시장은 38배 성장 가능성
전통적인 금융업계에서 파생시장이 일반 주식 시장보다 17배 더 큽니다. 이 추세가 성립된다면, 암호화폐 파생 상품 시장은 암호화폐 시장보다 현재보다 38 배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기준을 적용하면 현재 암호화 시장 역시 50% 확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크립토 업계 기관들이 왜 파생상품 시장을 주목하는지 감이 오시지요?

2. 암호화 파생상품 시장을 이끄는 주요 플레이어

그러면 암호화폐 먹거리를 위해 준비하는 키 플레이어는 누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렛저 X: 렛저는 스왑과 옵션의 형태로 비트 코인 파생 상품 을 도입 한 최초의 규제 거래 플랫폼입니다. 공인된 투자자와 기관들만 LedgerX의 거래 플랫폼에서 거래 할 수 있습니다. 레저 X는 비트코인 선물 옵션상품을 출시한 지난해 11월 이후 매달 40%이상 계약건수 증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카고에 기반한 옵션 거래소 Ledger X는 2019년에 새로운 파생 상품을 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회사는 최근 비트 코인 블록 보상이 발생할 때 트레이더에게 베팅 할 수있는 새로운 계약을 발표 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지난해 엄청난 수익을 올린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 역시 암호화폐 파생상품을 두 배 이상 늘리고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 4개의 새로운 단일 통화 암호화 펀드와 암호화폐 바스켓으로 구성된 또 다른 펀드를 출시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마이클 소네시엔 상무는 올해 말까지 추가로 암호화폐 관련 투자펀드 상품을 8개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루 EX: 뉴욕에 본사를 둔 TrueEx는 미국 CFTC(상품선물거래위원회: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에서 지정 계약 마켓 플레이스 (DCM) 스왑을 위해 승인한 최초의 거래소입니다. 최근 이더리움을 지원하는 컨센시스와 제휴하여 디지털자산에 대한 파생상품 개발하고 있습니다. 트루 EX의 목표 중 하나는 이더에 대한 벤치마크 지수를 만들어 기관들이 투자 혹은 트레이딩 하는데 필요한 인프라를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그 뒤에서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는 기관이 골드만삭스라는 것입니다. 최근 골드만삭스가 이와 관련된 트레이더를 물색 중이라고 합니다.
선물 옵션을 통해 디지털통화와 달러의 물리적 결제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기업도 있죠.  ICE (Intercontinental Exchange)가 지원하는 Bakkt . 월가 선수들은 이미 구조화 상품을 팔아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니치에있는 1990 년대와 2000 년대 초 메릴린치의 구조화 된 제품 사업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 뱅크스 (Banks)와 전 Goldman Sachs Group Inc. 출신이 만든 암호 화폐 거래 회사인 GSR도 구조화 상품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 Bitcoin Rally Fuels Market in Crypto Derivatives)

3. 긍정적 효과: 암호화 파생상품이 암호화 시장에 차이를 만드는 방법

 

암호화 파생상품 붐은 언뜻 보면 일반 투자자와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위험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측면에서 암호화폐 시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 파생상품 통해 다양한 참여자 유도 
파생상품은 비트코인 이외의 코인에 대한 유동성과 거래량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이미 플랫폼들은 비트코인 외에 이더리움과 리플 혹은 Z캐시 등 다른 암호화폐를 지원하는 상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레이 스케일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비트코인 외에 다양한 암호화폐를 활용한 암호화 파생상품을 만든다면 일반 투자자에게는 암호화 자산에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투자 경험이 다양해지고 일반 투자자가 시장에 유입되면 시장 변동성은 점점 줄어들겠지요.
  • 파생상품은 규제 당국의 영역 
파생상품은 규제기관의 영역입니다. 백트의 경우 수 차례 지연됐지만 최근 비트코인 선물 시범 운영 허가를 받으면서 제도권의 영역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시장이 확대되고 기관 및 투자자의 참여가 늘면 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도 완화될 것입니다.

결론: 주의할 점

2017년 말 CBOE와 CME와 같은 주요 금융거래소가 비트코인 선물을 출시했을 때 시장은 환호했습니다. 다양한 금융상품은 일반 투자자와 시장에 대해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을 향상 시키는 데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파생상품은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핵심 요인이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헤지하는데 중요한 도구지만 복잡성을 고려해야 하고, 주의해야합니다. 일반 투자자에게는 매우 위험한 상품입니다.
특히 초기 단계인 암호화폐 시장에서 보면 파생상품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이끌지는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활발한 거래와 참여가 명확한 변화를 만들어낼 것이란 것은 분명합니다. 이 대응의 끝이 과거 주식시장처럼 모기지대출이란 결과를 가져올지 길들이면서 관리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겟지요. 저는 다음주에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