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정화 기자] 엑스알피(XRP)가 1월 월간 코인 배포를 완료했다. 4일(현지시각)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 랩스는 1월1일 월간 배포 후 7억개의 XRP를 에스크로 월렛으로 반환했다.
XRP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34억1850만 개의 XRP가 프로그래매틱 에스크로에 남아있다. 이 계좌는 리플 랩스가 관리한다.
에스크로에 남아있는 코인은 월별 XRP 해제와 잉여 토큰의 재잠금 과정을 거친 것이다. 리플 랩스는 매달 초 10억 개의 XRP를 해제한다. 유동성과 운영 경비를 위해 사용된다.
다음 달에도 약 7억 개의 XRP가 에스크로로 반환될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 대략 33억8850만 개의 XRP가 에스크로에 남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네트워크 데이터에 따르면 순환 공급량은 65억7800만 XRP다. 주목할만한 점은 1420만 개 이상의 XRP가 영구 소각된 상태라는 점이다.


![[롱/숏] 개미는 강세 베팅, 수익 고수는 경계…하이퍼리퀴드 포지션 온도차 [롱/숏] 개미는 강세 베팅, 수익 고수는 경계…하이퍼리퀴드 포지션 온도차](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6/06/20260616-124016-560x315.png)
![[코인시황] 비트코인, 바닥론 힘 받으며 반등…6만6000달러선 회복 [코인시황] 비트코인, 바닥론 힘 받으며 반등…6만6000달러선 회복](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6/06/20260616-081727-560x315.png)

![[뉴욕 코인시황/마감] 중동 훈풍에 비트코인 6.6만달러 탈환…이더리움 9% 급등 [뉴욕 코인시황/마감] 중동 훈풍에 비트코인 6.6만달러 탈환…이더리움 9% 급등](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6/06/20260616-055134-560x19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