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가상통화 관련 범죄 피해액이 2조원이 넘어가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법무부는 가상통화 관련 범죄에 대해 엄정 대응을 이어가겠다고 21일 밝혔다.

법무부가 밝힌 가상통화 관련 범죄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약 2년간 165건 발생했으며 420명이 기소됐다. 피해액은 약 2조 6985억원에 달한다. 이 중에는 투자 사기, 다단계, 유사수신행위, 거래소 관련 범죄가 포함됐다.

실제로 2017년 이후 가상화폐 관련 사기는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지난 4월에는 대통령과 함께 사진을 찍은 것처럼 위조해 사기에 활용하고 4308억원을 편취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고수익 투자를 빙자해 다단계 방식으로 1348억원을 편취한 사기 조직이 붙잡히기도 했다. 또한 가짜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해 고객이 예치한 돈으로 암호화폐를 매수해 타 거래소로 빼돌리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법무부는 가상통화 관련 범죄 엄정 대처를 지시했음에도 범죄수익을 노린 신종 범죄수법이 나타나는 등, 관련 범죄가 근절되지 않았다며 가상통화 관련 범죄에 대해 다시 한 번 엄정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법무부 관계자는 “법무부 장관이 검찰에 가상통화 관련 사기·다단계·유사수신·범죄수익은닉 등 범죄를 철저히 수사하고 구형을 강화하는 등 관련 사범들에게 책임에 상응하는 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하며, 범죄수익을 확실히 환수해 범행을 유발하는 유인을 제거할 것을 재차 지시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