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7-18>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 시장의 조정: 기간과 폭은 어느 정도일까?

비트코인이 더 하락해도 강세장은 여전하다

 

지난 일요일 늦은 시각 비트코인은 마침내 약세 반전선을 넘어서며 우리가 예고했던 더 강한 조정의 진행을 확인했다. 그리고 월요일 이른 아침, 나는 여러분이 놓치지 않도록 속보(Flash Alert)로 이를 전했다.

또 여러분에게 아무리 날카롭고 강한 조정이 나타나도 그것이 매우 정상적이고 일시적이며 궁극적으로 건강한 것으로,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강세장을 구축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아울러 내가 반복해서 강조했듯이 이번 강세장은 펀더멘털이나 기술적 면에서 모두 비트코인 사상 가장 강력한 강세장이다.

 

알트코인이 방향을 제시한다

다시 한번, 알트코인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알트코인들은 가장 먼저 하락을 시작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떨어지기 시작하자 알트코인의 하락세가 가속화했다. 예를 들어, 바이낸스코인과 라이트코인은 강한 매도세 속에 각각 39%와 47%나 급락했다.

반복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건전한 가격의 움직임이다. 우리는 다음 강세 랠리를 준비하면서, 더 낮은 가격에 최고 등급의 종목들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언제 어떠한 수준에서 조정이 끝날지는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장단기 주기의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몇 가지 단서를 찾기 위한 분석을 시도한 결과로 발견한 것이 있다.

단서 #1: 역사적으로 평균적인 80일 주기 조정은 비트코인 가격을 약 30% 하락시킨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4월부터 6월까지 보였던 거의 포물선에 가까운 특별한 수준의 대규모 랠리 후 이러한 조정은 더욱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평균 하락 비율은 45%, 실제로 심한 경우 최대 77%까지도 떨어졌다.

단서 #2: 극단적인 조정 상황에서 조바심을 내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상황은 시장의 변동성이 훨씬 강하고 유동적이었던 2010년부터 2012년 사이 비트코인 초기에 국한된 일이었다.

단서 #3: 현재의 조정 시작 전 비트코인은 140일이라는 긴 기간 동안 뚜렷한 후퇴가 없었다. 지난 번 조정은 2017년 4분기였으며, 65%나 하락했었다. 그리고 2017년 4분기는 2015-17년 강세장의 마지막 단계였던데 반해, 2019년 2분기는 완전히 새로운 강세장의 첫 단계라는 점에 큰 차이가 있다.

단서 #4: 2011년 5월부터 8월 사이 강세장의 마지막 단계에 나타났던 77%의 하락율은 비트코인 역사상 최대 하락폭이었다.

 

즉, 포물선형 급등 후 50% 이상 급락했던 유일한 사례는 강세장의 마지막 단계에서 발생했다.

그렇다면 누군가 이제 막 시작된 강세장이 이미 끝났다고 주장할 수 있을까? 그러기는 어렵다.

비트코인 주기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만든 이 모델은 지난해 말 새로운 비트코인 강세장의 도래를 정확히 예측한 바 있다. 그리고 이 모델은 이제 그 주기가 오래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강세장이 4개월만에 끝나기에는 너무 짧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비트코인 거래 역사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다음 세가지 결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급등 후에는 급락이 이어진다

(2) 우리는 새로운 강세장에 있으며, 이것이 곧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3) 현재 진행중인 후퇴는 45-50% 수준일 가능성이 높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무슨 일이든 생길 수 있지만 그렇다고 50% 이상의 더 심한 하락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7000-8000달러 지역으로 가는 길목의 비트코인

 

차트에서 보듯이, 비트코인은 이번 주 새로운 주기 저점을 형성했다. 일간 차트에서 비트코인은 지난 화요일 1만달러 지지 수준 이하에서만 상승 여력을 보였을 뿐이다.

보고서 작성 시점에서 비트코인은 1만달러 이상으로 재반등했다. 그러나 이 지역에서 저항을 만날 수 있는 만큼 조정이 끝났다는 신호가 되려면 1만2000달러 이상에서 마감할 수 있어야 한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 가격의 바닥은 약 7000달러에서 8000달러 정도가 될 것이다. 6월26일 최고치(약 1만4000달러)에서 50% 조정이라면 약 7000달러가 바닥이 된다. 45% 조정일 경우 7600달러 가까이 될 것이다. 이 두 수치는 모두 비트코인이 7000-8000달러 수준에서 강한 지지를 받는 경향에 잘 부합한다.

2] 70% 조정 가능성은 훨씬 낮지만(그러나 여전히 가능) 이 경우 비트코인이 약 4200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비트코인은 바로 노란색 실선의 상승 추세선 위에 놓이게 될 것이다. 강세장이 그대로 유지되려면 비트코인이 이 수준을 넘어야 한다. 그래서 4200달러는 이번 조정에서 최악의 경우(그리고 있을 것 같지 않은) 시나리오다.

3] 강세장이 여기서 끝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노란색 상승 추세선 또는 최악의 조정을 고려해도 비트코인의 강세장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큰 폭의 조정이 더 큰 매수 기회가 될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예상보다 강한 조정이 더 좋은 것일 수도 있다.

4] 빨간색 실선 하락 추세선은 강세 반전선이다. 이는 비트코인의 20일 주기 최고치로 확인된 두 지점을 연결한다. 비트코인의 일별 종가가 그 위에 자리할 경우, 조정은 끝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준은 현재 1만2000달러에 가깝지만 매일매일 점점 더 근접해가고 있다.

5] 이번 조정의 최종 바닥까지는 3주 정도 걸릴 수 있다. 현재의 80일 주기는 6월 4일 시작 후 44일간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80일 주기”로 인정하기에 충분하다. 게다가, 이런 주기의 조정은 보통 20일에서 40일 정도 지속되는데, 지금까지 22일 동안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최종 최저치가 만들어질 시점까지 약 3주가 남는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부터 요약한 후 전략을 논의하겠다.

조정이 확인됐다. 우리는 하락 가격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매도세에 따른 바닥이 2주 안에 나타날 것이라고 믿을 만한 강한 이유가 있다.

그렇다. 비트코인이 4200달러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수준(노란색 상승 추세선)을 상회하는 한 강세장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위쪽으로는 비트코인이 1만2000달러 위로 근접하면서 새로운 강세장 신호의 가능성도 있으나 그 수준은 매일 뚜렷하게 낮아지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1만달러라면 하한선과 상한선의 중간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의 투자 전략은 강세장이 유지되는 한 두 포트폴리오에 계속 투자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가장 신중한 접근 방법은 이와 같은 조정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다.

과거 자료에 따르면, 시장의 주요 추세가 강세를 유지하는 한 회전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매우 우수했다. 따라서 조정의 중간 수준에서 매매에 나설 이유가 없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모델이 예측하는 것보다 조정이 더 빨리 약하게 끝날 가능성이 높고, 이후 비트코인은 다시 급등을 시작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우리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들은 회전 및 장기 포트폴리오 모두 우수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기본 전략: 두 포트폴리오의 기존 포지션을 모두 유지하라.

 

 

 

두 가지 핵심 사항

  1. 각 전략에 따라 투자한 비율과 관련해 약간의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종전 장기 포트폴리오에서 “현금” 포지션으로 분류됐던 부분이 회전 전략의 자금에도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위 표에서 조정을 했다. 현재의 현금 포지션은 전반적으로 아직 투자되지 않은 현금을 나타낸다.
  2. 위 표의 백분율은 당신의 최초 암호화페 포트폴리오 할당 비율을 기초로 한다(현재 시장 평가액 기준이 아님).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