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위키피디아(Wikipedia) 커뮤니티가 암호화폐 기부를 중단하는 제안에 71.17%의 찬성표를 던졌다고 13일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위키피디아의 비영리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은 올해 1월 암호화폐 기부를 재평가하는 과정을 시작했고 3개월 여에 걸친 투표를 진행해왔다.

위키백과 편집자 몰리 화이트(Molly White)는 지난 1월 위키미디어 재단에 암호화폐 기부를 중단하라는 제안을 내놓았다. 그녀는 암호화폐가 “극도로 위험한” 투자이고, “위키피디아가 암호화폐 기부를 받아줌으로써 오히려 암호화폐의 주류 수용에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안에는 암호화폐와 연관되는 것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평판에 위험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내용과 작업증명 알고리즘이 환경에도 피해를 준다는 점이 언급되어 있다. 더불어 위키미디어의 전체 기부금에서 암호화폐의 비중이 0.08%에 불과해 재정적으로 별다른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투표의 변수로 작용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투표 결과는 구속력이 없기 때문에 재단이 앞으로 암호화폐 기부를 완전 중단할지는 분명치 않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2014년부터 코인베이스를 통해 비트코인 기부를 받기 시작했고 이후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캐시에 대한 기부도 추가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기부받은 암호화폐를 저장하지 않고 비트페이(BitPay) 지불 프로세스를 통해 자동으로 미국 달러로 전환해왔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국제 송금 3분도 안걸려–CNBC “기존 금융보다 효율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