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암호화폐 비트코인캐시가 11월15일 하드포크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기대감 속에 급등세를 이어가다가 8일(현지시간) 잠시 주춤한 모습이다.

이처럼 시장의 관심이 집중된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가 암호화폐 세계에 어떤 의미가 있으며, 투자자들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코인센트럴이 정리했다.

먼저 하드포크에 따른 사용자 분할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그것을 시용하는 사람의 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비트코인에서 갈라져 나온 비트코인캐시의 하드포크는 또 한번의 사용자 분할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비트코인에서만 거의 100개에 달하는 포킹이 이루어진 것을 감안하면, 포킹이 비트코인과 경쟁할 수 있는 효과적 수단이 아니라는 분석이 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암호화폐 투자자로서 하드포크에 참여 여부를 선택하는 것인데, 특히 이 문제는 쉬운 결정이 아니다.

비트코인캐시 보유자는 하드포크를 지원하는 거래소를 통해 자신이 보유한 양 만큼의 포크된 비트코인캐시를 받게 된다.

11월7일까지 OKEx, 바이낸스, 후오비, 업비트, 코인베이스 프로 등의 거래소들이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 지원 계획을 밝혔다.

아직 비트코인캐시의 하드포크 지원 거래소로 자신의 자금을 옮길 시간이 있지만 이에 대한 결정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달렸다고 코인센트럴은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