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해외직구한 제품이 한국에 도착해도 통관에 막혀 한참을 기다려야 했던 시간이 줄어들 전망이다. 해외 전자상거래 물품 통관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다.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세청은 블록체인 기반 ‘전자상거래물품 개인통관 시범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오는 12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중 하나다.

 

현재 세관을 통과하기 위해서 운송업체는 전자상거래업체의 물품주문정보와 운송정보를 취함, 총 28종의 물품별 통관정보를 목록화해 세관장에 제출해야 한다.

 

이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져 인력이 비효율적으로 투입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허위신고 등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문제로 꼽혔다.

 

구매자들도 이와 관련해 불편함을 느꼈다. 자산이 구매한 물품에 대해 배송현황, 신고정보, 세관 통과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

 

이러한 문제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개선, 해결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상거래물품 개인통관 시스템’은 전자상거래업체의 물품 주문정보와 운송업체의 운송정보를 블록체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해 28개 통관정보를 자동으로 취합하고 정리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와 관세청은 블록체인을 통한 업무 자동화로 인해 개인 업무량이 감소되고 전체 통관 시간이 반나절 이상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관세청은 특히 전자상거래업체 등의 세금탈루 방지와 불법물품 반입을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물품주문과 운송에 관한 원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구매자들도 자신의 화물 위치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구매활동이 한결 편리해질 전망이다. 구매자들은 1월 개설되는 ‘블록체인 통관정보 온라인 포털(가칭)’을 통해 자신의 화물 위치를 조회할 수 있다. 업체의 허위신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시범서비스는 관세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자상거래업체 코리아센터와 운송업체 CJ대한통운이 참여한다.

 

관세청은 앞으로 블록체인에 취합되는 정보의 신뢰성과 신속성을 높여 해외 발송부터 국내배송까지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전자상거래 통관 통합 서비스’로 확대 개편할 방침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