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용훈특파원) 애드블록 플러스(Adblock Plus)의 개발팀 Eyeo GmbH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거짓 뉴스를 구분하는 웹 확장프로그램 ‘Trusted News’를 개발하고 있다고 테크크런치가 13일(현지시간) 전했다.

 

테크크런치 보도에 따르면, ‘Trusted News’의 베타버전이 출시됐으며,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새 확장프로그램은 사용중인 브라우저가 거짓 뉴스 미디어인지 아니면 신뢰할 수 있거나 신뢰할 만한 스토리인지를 구분해 준다.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오픈할 경우, 확장프로그램인 Trusted News는 작은 윈도우창을 통해 뉴스 소식통이 ‘신뢰할 수 있는지(trustworthy)’ 아니면 ‘미상(unknown)’, ‘낚시 기사(clickbait)’, ‘풍자(satire)’ 인지 여부를 알려준다.

 

이같은 구분은 폴리티팩트(PolitiFact), 스놉스(Snopes), 위키페디아(Wikipedia), 짐다르스 리스트(Zimdars’ List) 등 여러 출처에 있는 자료들을 토대로 이뤄진다. 또 확장프로그램은 이 프로젝트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이용되는 반-사기 URL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는 메타서트 프로토클(MetaCert Protocol)로 관리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는 궁극적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이전된다. 이를 위해 애드블록 플러스는 보상과 데이터의 조작이나 훼손과 같은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메타세트 토큰을 발행할 계획이다.

 

애드블록 플러스의 에코시스템 국장인 벤 윌리엄스는 테크크런치에 확장프로그램 ‘Trusted News’가 사용자들로 하여금 일정한 등급의 피드백이나 논쟁까지 할 수 있도록 한 기능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