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대학생 인턴 기자 최동녘]

 

이번주 비트코인과 다른 주요 암호화폐들의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 비트코인은 약 7600달러에서 6500달러까지 하락한 모습이다.

 

2018년 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분위기는 대부분 부정적이었다. 가끔 반등도 있었지만 최근 6월 10일부터 시작된 하락세로 전저점 하향돌파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작년 12월의 최고가와 비교하면,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모습은 크게 의문점이 생기는 모습이다. 외신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존재한다.

 

나이엠 아스람(NaeemAslam)

 

시장 분석가 아스람은 지난 6월 11일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의 해킹이 투자자들의 인식에 준 부정적인 영향에 주목한다.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는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해커들은 이 점을 이용하고 있으며, 사람들에겐 이런 해킹을 막는게 가능한지 의문점이 생기고 있다. 과거에도 이런 전례는 있었으나, 몇개월을 주기로 계속 같은 사건이 발생한다. 이는 규제와 통제의 부족함에서 발생한 모습이며, 규제 당국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거래소에겐 항상 높은 수준의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 – 나이엠 아스람(NaeemAslam)

 

그는 현재까지 일어난 해킹의 영향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도가 하락한 것이 큰 문제라고 말한다.

 

“전통적으로 투자자들은 그들의 자금을 안전한 자산으로 옮기는 성향을 보였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로 이런 투자자들의 성향이 나타난다.”

  • – 나이엠 아스람(NaeemAslam)

 

에민 군 시레르(Emin Gün Sirer)

 

코넬대학의 교수인 에민 군 시레르는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형성에 가격조작자들의 영향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암호화폐 시장이 아직 투명한 상태가 아니며, 이로인해 일련의 부정적인 사건들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초기 단계이다. 현재 암호화폐들은 다른 암호화폐들과 아주 밀접한 관계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각각 암호화폐를 넘어 시장 전반적을 조작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격 조작을 중단시키기 위해 더 구체화된 법으로 이를 규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암호화폐 시장이 진정으로 성숙한다면, 각각 암호화폐가  각 암호화폐에 대한 뉴스에 독립된 움직임을 보일 것이다.”

– 에민 군 시레르

 

톰 리(Tom Lee)

 

펀드스트랫의 공동 창업자이자 연구자인 톰 리는 현재 하락세에 크게 세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암호화폐의 하락세의 이유는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다. 우선 작년의 가격 변동에 대한 통합 및 가격 조정 기간이라는 점, 올해 정부 조치들로 인해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투자의욕이 떨어진 점, 마지막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기관 투자자들의 참여 속도가 생각보다 느려 발생한 가격 하락이다.”

  • – 톰 리

그는 또한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선물 계약의 만기가 최근의 하락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그는 이 움직임이 계속되지는 않을 것이며, 추후 시장이 정상화될 것이라 말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는 공급이 수요보다 많다. 암호화폐 채굴은 점차 안정되어 가며, 세금과 규제와 같은 다른 요인들이 수요에 비해 공급을 더 많이 야기했기 때문이다. 이 특징이 가격 하락에 영향을 주었다고 본다.”

  • – 톰 리

 

미겔 발렌시아(Miguel Palencia)

 

현재 퀸텀(Qtum)의 최고 정보 책임자인 미겔 팔렌시아는 암호화폐가 기술의 발전 주기에 영향을 받으며, 현재 분권화되는 과정에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들도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특정 주기를 가지고 발전하며, 이는 자산 가격에 영향을 준다. 현재 보이는 하락세도 이런 주기의 안에 있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결국 블록체인 생태계가 완전히 분권화되고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의도에 따라 움직이지 않게 된다면, 암호화폐 시장의 추후 발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본다.”

  • – 미겔 발렌시아

발렌시아에 따르면,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은 그들의 투자로 시장을 존속시킴과 동시에 시장 조작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양날의 검이다. 발렌시아는 추후 시장에 대한 참여가 높아질수록 이들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시장이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스테어 밀른(Alistair Miline)

 

알타나 디지털 통화 기금의 CIO이자 코인트레이더의 창업자인 알리스테어 밀른은, 현재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고있다. 밀른은 최고가 2만달러에서 시장이 하락한 것을 비교하면, 현재의 가격은 상당히 긍정적인 수준이라고 말한다. 그는 현재 현상은 “기술 적용의 둔화, 사용자 성장률 둔화, 차익 실현. 위험회피 성향”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말한다.

 

“나는 결국 비트코인이 바닥을 치고 나면, 2019년 가격이 더욱 안정적이고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 알리스테어 밀른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시장 전반적인 분위기는 부정적이고,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나 크게 걱정할 상황이 아니다. 암호화폐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현재 상황은 암호화폐 관련된 문제점과 양성화되는 과정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데, 현재 보이는 이런 과정을 통해 문제들이 해결되며 가격도 자연스레 안정될 것이라 보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