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코인 대표 대니스 김은 지난 23일 퀀텀 X86 가상 머신 런칭행사 (Qtum x86 Virtual Machine Launch Event)에 참석했다.
▲플레이코인 대표 대니스 김은 지난 23일 퀀텀 X86 가상 머신 런칭행사 (Qtum x86 Virtual Machine Launch Event)에 참석했다.

 

 

구글과 게임 선불 카드 회사들의 독점 구조를 깨고 개발자들의 수익도 높이는 상생구조를 만들어 좋은 게임들을 많이 도와주고 싶다”

 

“퀀텀 X86 가상머신은 안드로이드 App 스토어(앱 스토어)를 만든 것과 다름없어… 퀀텀 X86에서는 힘, 생산성, 개발자를 모을 수 있는 풀(Pool, 범위,영역)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

 

“플레이코인은 퀀텀과 함께,  퀀텀의 기술력과 블록체인에 대한 열정 믿어”

 

플레이코인 CEO 대니스 김 

 

 

플레이코인은 인디 게임 개발자나 중소 게임사가 자사 모바일 게임 시스템에서 페이먼트(지불) 형식을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다.

 

지난달 27일에는 대만 Cobinhood(코빈후드) 암호화폐 거래소에도 성공적으로 상장된 바 있다.

 

플레이코인은 엘벵크와 지난 3일 홍콩에서 엘뱅크 거래소 상장관련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플레이코인 대표 대니스 김은 지난 23일 퀀텀 X86 가상 머신 런칭행사 (Qtum x86 Virtual Machine Launch Event)에 참석했다.

 

대니스 김은 이 자리에서 앞으로 플레이코인을 퀀텀 X86 가상 머신 위에서 작동시키겠다며 퀀텀을 향한 각별한 애정을 보였다.

 

모든 행사와 밋업이 끝나고 플레이코인의 대니스 김의 블록체인을 향한 열정을 블록미디어가 들어보았다.

 

Q1. 블록체인과 플레이코인이 구현하고자 하는 게임 플랫폼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A1. 블록체인은 운명과 같습니다. 

 

하나의 산업 도메인에서 시장의 불균형과 독점을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이 만들어 집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거래의 문제점을 찾기 위한 자동차 거래 블록체인이 있고 부동산의 허위매물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이 존재합니다.

 

게임시장역시 불균형이 존재합니다. 대형 플랫폼 회사들이 많은 수수료를 징수해가고 있습니다.

 

지역 기업(지불회사)들이 가져가는 수수료가 적게는 40에서 많게는 70%입니다.이런 수수료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서 블록체인이 필요합니다.

 

플레이코인은 이 같이 게임 결재, 게임 유저를 위한 코인입니다.

 

 

▲플레이코인 대표 대니스 김은 지난 23일 퀀텀 X86 가상 머신 런칭행사 (Qtum x86 Virtual Machine Launch Event)에 참석했다. 퀀텀 대표 패트릭 다이와 같이 사진활영을 하고 있다.
▲플레이코인 대표 대니스 김은 지난 23일 퀀텀 X86 가상 머신 런칭행사 (Qtum x86 Virtual Machine Launch Event)에 참석했다. 퀀텀 대표 패트릭 다이와 같이 사진활영을 하고 있다.

 

Q2. 플레이 코인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A2. 플레이 코인은 PC와 모바일 게임 모든 영역에서 작동합니다.

 

첫번째로 플레이 코인은 수수료를 절감하고 두 번째는 아이템 자산 거래 구조 해결에 있습니다.

 

게임을 하며 아이템을 결제하다 보면 많은 비용이 듭니다. 아이템 거래를 통하거나 매각을 하게되는 상황이 오죠.

 

고객이 자산을 매각한다는 것인데 동남아시아 같은 경우는 마인 메신저나 위챗을 통해서 아이템을 거래합니다.

 

아이템 거래 시 아이템 사기가 종종 일어납니다. 플레이코인은 아이템 결제 과정에서 유저와 유저 사이의 신뢰 구조를 가져갑니다.

 

블록체인은 이런 아이템 사기를 방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템 복사를 방지하고 아이템 거래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가져가는 에크로스 서비스를 합니다.

 

 

▲플레이코인 대표 대니스 김은 지난 23일 퀀텀 X86 가상 머신 런칭행사 (Qtum x86 Virtual Machine Launch Event)에 참석했다.
▲플레이코인의 기능, (C) 플레이코인 백서 

 

 

Q3. 에크로스 서비스는 뭔가요?

A3. 아이템을 보낼 때 수신자가 아이템을 받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플레이코인의 에크로스 서비스를 통해 중간에 코인을 디파짓(Deposit, 적립)하고 거래가 완결되면 아이템을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플레이코인은 퀀텀의 스마트 컨트랙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Q4. 플레이코인이 퀀텀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특별히 선택한 이유는 ?

A4. 중국과 많은 게임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중국에 게임을 런칭하거나 포털 사이트를 만들어주는 일을 했었습니다.

 

이런 일을 하다가 내린 결론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중국은 구글을 쫓아내고 바이두라는 검색엔진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영상회사인 유크를 키우고 유투브를 날려버렸습니다.

 

이 와중에 차이나 스탠다드(China Standard)가 생기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차세대 블록체인 주자는 중국이라고 믿습니다.

 

두 번째는 퀀텀의 기술력과 열정입니다.

 

지금 이더리움의 솔리디티나 스크립터 언어는 디버깅이 안됩니다. 버그가 났을 때 버그를 추적하는 방법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퀀텀은 디버깅이 가능한 C, C+, Swift와 같은 언어를 러스터와 함께 도입했습니다.

 

그래서 속도가 빨라지고 추적이 편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X86을 도입한 상태에서 블록체인 개발 시 개발의 기간이 학습, 도입, 안전한 개발환경까지 일주일이면 끝날 것 같습니다.

 

X86을 도입했을 때 빠르고 안정적으로 DApp(디앱)을 만들 수 가 있게 되면 생태계 내에서 폭발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속도의 문제, 개스비의 문제, 안정성, 노드의 확장성 면에서 봤을 때 이더리움 보다 더 나은 대안이 있는 것이 바로 퀀텀인 것입니다.

 

플레이코인은 이런 퀀텀의 기술력을 이용하고, 퀀텀의 기술을 도네이션(Donation)하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코인의 기능, (C) 플레이코인 백서
▲플레이코인의 기능, (C) 플레이코인 백서

 

Q5. 퀀텀 X86 가상머신의 폭발력을 조금 더 설명해주신다면?

 

A5.퀀텀 X86 가상머신은 안드로이드 App 스토어(앱 스토어)를 만든 것과 다름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더리움의 가상머신은 CPU와 상관 없기 때문에 성능이 좋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는 인텔 기반의 PC는 성능이 완전히 검증돼 있습니다.

 

퀀텀 X86은 인텔CPU 아키텍쳐 안에서 기능한다는 뜻입니다.

 

인텔 CPU위에서 바로 작동이 된다는 것이고, 이더리움 가상머신 같은 경우 가상의 레이어 위에서 작동하기에 층이 있고 무겁습니다.

 

플레이코인은 퀀텀X86에서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힘, 생산성, 개발자를 모을 수 있는 풀(Pool, 범위,영역)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미지의 새로운 영역이지만 개발환경이 이미 검증된 것입니다.

 

일반 프로그래머들이 개발하는 툴 내에서 그대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앱 개발자,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자, 게임 개발자들이 금방 적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툴과 디버깅, 안정성, 속도, 성능이 퀀텀 X86에서 입증될 것입니다.

 

Q6. 플레이코인 결제 플랫폼 작동 구조와 잠재력은?

A6. 모든 게임의 결제 플랫폼인 블록체인 솔루션을 깔아준다는 것입니다.

 

저의 미션은 게임입니다. 게임산업의 혁신을 가져오고 싶습니다.

 

모바일 휴대폰을 지니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은 게임을 합니다.

 

모바일 휴대폰 유저들의 사용시간을 100으로 나눴을 때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이 40%고, 영상 등을 보는 시간이 40~50%입니다.

 

인디게임이나 유명한 게임을 지원해 나가고 게임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Q7. 대니스 김 대표님의 앞으로의 계획은?

A7. 저는 게임산업에서 10년 이상 일을 했습니다. 게임포털 사이트도 만들었고 나이키 러닝 앱도 만들었습니다.

 

페이스북 컨텐츠인 딩고(dingo)에서도 일을 했습니다. 영상 비즈니스부터 게임 비즈니스의 걸쳐 일을 해오면서 느끼는 것은 단 한가지였습니다.

 

산업의 고착화된 독과점 구조를 깨기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탈 중앙화된 블록체인이 최고입니다.

 

수수료 비즈니스의 폭리적 구조가 존재합니다.

 

완전경쟁시장(경쟁이 많고 참여자가 많음)에서 수수료가 내려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앱 스토어 시장에서 수수료가 낮아진 적이 없습니다. 구글 플레이 수수료가 30%이죠.

 

문제는 여기 있습니다. 이 수수료 구조에서는 결제를 유도하는 도박성 있는 게임이 많이 생산되게 된다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죠.

 

예전의 우리가 오락실에서 100원이나 50원 넣고 게임을 했을 때 잘하면 30분~40분, 1시간 하지 않습니까?

 

즐거운 게임과 소비자의 만족감이 높은 게임을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구글과 게임 선불 카드 회사들의 독점 구조를 깨고 개발자들의 수익도 높이는 상생구조를 만들어 좋은 게임들을 많이 도와주고 싶습니다.

 

큐바오는 디지털 가상화폐 지갑입니다.

 

결제 수수료는 최종적으로는 5%로 하고 싶습니다. 지금은 10~15%정도 됩니다. 큐바오(모바일 디지털 가상화폐 지갑, 결제 역할) 내의 앱스토어가 6월말에 런칭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