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이용한 해외 송금 단 3초만에 성공 
필리핀 시장 진출 후 서비스 지역 확대

[타이베이=뉴스핌] 강소영 기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을 이용한 해외(국경간) 송금 서비스에 성공했다. 알리바바 산하 핀테크 자회사인 앤트파이낸셜은 필리핀 전자지갑 지캐시(GCASH) 등과 홍콩에 합자법인을 설립하고, 블록체인 해외 송금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25일 앤트파이낸셜과 필리핀 지캐시·영국 스탠다드 차타드는 홍콩에서 합자법인 설립을 알리는 공식 행사를 열고, 블록체인 해외 송금 서비스 시연에 나섰다.

세계 최초 블록체인 해외 송금 시연의 주인공인 필리핀 노동자 그레이스(오른쪽)가 마윈 총재와 기념 촬영 후 SNS에 남긴 사진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해외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 ‘행운아’는 필리핀 출신 노동자 그레이스. 22년간 홍콩에서 일해온 그는 블록체인 송금 서비스를 통해 홍콩에 있는 자금을 단 3초만에 필리핀 계좌로 송금하는 데 성공했다.

은행 창구를 통해 이뤄지는 기존의 해외 송금은 짧게는 수십 분에서 길게는 수일이 소요됐다. 높은 수수료와 환율로 송금에 따른 부대 비용도 이용자에겐 큰 부담이었다. 복잡한 해외 공금 과정에서 돈이 분실되는 경우도 발생했다.

앤트파이낸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기존 해외 송금의 각종 문제와 불편함을 해결했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해외 송금 서비스는 앤트파이낸셜 산하 지불결제 대행 서비스 부문인 알리페이(홍콩)와 지캐시가 공동으로 출시한 블록체인 전자지갑,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이 1일 자금청산과 환전업무 협조를 통해 탄생하게 됐다.

블록체인 해외 송금 서비스로 홍콩에서 일하는 많은 필리핀 노동자들의 해외 송금이 대폭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연에 나섰던 필리핀 출신 노동자 그레이스는 “매번 필리핀으로 돈을 송금할 때마다 필리핀에서 바로 확인이 되지 않아 많이 불안했다. 그러나 알리페이의 이번 해외 송금 서비스를 통해 홍콩에 있는 많은 필리핀 사람들이 마음놓고 편리하게 고국으로 돈을 송금할 수 있게 됐다”고 반가워했다. 현재 노동자 신분으로 홍콩에 거주하고 있는 필리핀 사람은 약 20만 명에 달한다.

이날 행사에서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는 “수년 전 필리핀 고객으로부터 알리페이를 통한 해외 송금 가능성에 대한 문의를 들었다. 기존의 해외 송금은 비용이 비싸 어려움이 많다는 내용이었다. 우리는 이제 (블록체인을 활용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앤트파이낸셜은 필리핀을 시작으로 향후 블록체인 해외 송금 서비스 시행 지역과 국가를 늘려갈 계획이다.

 

 

 

세계 최초 블록체인 해외 송금의 ‘쾌거’를 주도한 앤트파이낸셜은 49개의 블록체인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2017년 기준). 단일 기업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규모다. 알리바바는 향후 블록체인 기술 연구개발과 응용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알리바바의 블록체인 사업에 가상화폐는 포함되지 않는다. 가상화폐 발행 가능성에 대해 알리바바는 이미 수차례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올해 초 중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장궈페이(蔣國飛) 마이앤트파이낸셜 부총재 겸 기술실험실 총책임자는 “블록체인의 최대 장점은 신뢰다. 가상화폐의 무분별한 발행은 블록체인의 신뢰성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설명했다.

25일 열린 합자법인 설립 기념행사에서 마윈 알리바바 총재도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그는 “앤트파이낸셜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가상화폐는 한푼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앞으로도 가상화폐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626000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