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블록체인 기반 결제 솔루션을 범용적으로 상용화했다는 평가를 받는 숨파운데이션(대표 박기업)이 중국 중소상업기업협회와 공동 주관해 지난 22일부터 3일간 중국 베이징 옌치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18 세계 블록체인 기술 포럼’을 개최했다.
4세대 블록체인 기반 결제 솔루션을 범용적으로 상용화하려고 하는 숨파운데이션(대표 박기업)이 중국 중소상업기업협회와 공동 주관해 지난 22일부터 3일간 중국 베이징 옌치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18 세계 블록체인 기술 포럼’을 개최했다.

 

 

 

“블록체인의 실질적 응용방법과 관련 융합사업 발전을 위한 업계간 기술 연합 등 구체적 결실을 맺기 위한 좋은 결과 도출이 기대된다”

 

“숨페이 통해 모바일 결제 시스템 세계적으로 확장, 물류, 리쿠르트(채용) 플랫폼도 만들 것”

 

“올해 7월 10일 베트남에 숨페이 서비스 런칭할 것, 윈도우즈 익스프롤러 3.0에 블록체인 입힌 신개념 블록체인 기술”

 

숨파운데이션 박기업 대표

 

[중국 베이징 최수영 기자] 4세대 블록체인 기반 결제 솔루션을 범용적으로 상용화했다는 평가를 받는 숨파운데이션(대표 박기업)이 중국 중소상업기업협회와 공동 주관해 지난 22일부터 3일간 중국 베이징 옌치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18 세계 블록체인 기술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중국 중소기업과 해외 중소기업의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매년 열리는 ‘중국 중소기업 대회’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포럼으로,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숨파운데이션 박기업 대표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전세계적으로 있는 숨페이 재단본부와 회사들의 위치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숨페이 재단본부는 스위스에 있고, 미국에 본사가 있습니다. 직원들은 70명 정도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솔루션을  홍콩법인은 중국과의 사업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 만들었고 한국에는 판교에 숨페이코리아가 있습니다.

 

숨페이차이나는 광저우에 있습니다.

 

※대표님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저는 이동통신 엔지니어로서 IT 기업인 모리아테크놀로지에서 1999년 부터 근무 했습니다.

 

당시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이 한국에서 겪어야 했던 휴대폰 제조환경은 어려웠습니다. 

 

저도 한국에서 이런 휴대폰들 제조 환경이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해외 장소를 알아보던 중 중국에서 무선쪽 휴대폰 개발을 하게 됬습니다. 

 

그러다가 해외 우수 기술자 박사들을 국내에 유치하는 차원의 대회인 백인대회에 참가하게 됬습니다.

 

제가 중국 난징시에서 열린 백인대회에서 2등상을 받았습니다.

 

당시 자본 출자를 180억원을 받아 스마트폰 센싱 및 제조를 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우호적이지 않았습니다.

 

이후 저는 중국의 모바일 폰의 지불결제 시스템을 아웃바운드하고 한국에서는 인바운드하는 쪽으로 플랫폼을 만들어야겠다는 결심과 기획을 2016년 초에 했습니다. 

 

숨페이는 중국에서 다단계회사로서의 인식 문제가 있어서 ‘밀락’이라는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연결은 어떻게 기획하시게 됬나요? 

 

제가 기획한 밀락이라는 플랫폼을 삼성전자에 팔아야 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작년 여름 경에 접하게 됬습니다. 중국에 있을 당시 한국에 있는 사람들이 10,000대의 컴퓨터 마이닝 기계 좀 세팅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블록체인이 다단계들이 하는 것으로 인식돼 있는 환경을 알게 됬고, 가맹점 쪽으로 밀락이라는 플랫폼을 상용화시켜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서 해킹 사고가 잦다는 것입니다. 사고 액수가 적기 때문에 묻혀버리는 경우도 많죠.

 

빈번히 일어나는 모바일 결제 해킹 시스템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것입니다.

 

모든 플랫폼을 블록체인으로 구축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맹점들을 블록체인 노드로 활용하고 모바일 노드를 따로 만들어서 상용화

 

단계를 밟아나갈 생각입니다. 

 

※숨페이 이외에 다른 사업 계획은 없으신가요?

 

물류와 엔터테인먼트 이외에 리쿠르트 코인도 만들 생각입니다.

 

리쿠르트 코인의 핵심은 회사에서 누군가를 채용한 뒤 2~3개월 지나 그 사람의 쓰임새를 파악할 수 있다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회사의 입장에서 지금 당장 필요한 사람을 뽑아 쓸 수 있게 블록체인으로 지원자가 학교, 전공, 회사에서 어떤 대우를 받았는지 기록되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물류는 블록체인을 통해서 신뢰성을 가져가기 위해 만들려고 합니다.

 

 

▲ 사진설명: 지난 22일부터 3일간 ‘2018 세계 블록체인 기술 포럼’이 개최된 중국 베이징 옌치후 국제 컨벤션센터
▲ 사진설명: 지난 22일부터 3일간 ‘2018 세계 블록체인 기술 포럼’이 개최된 중국 베이징 옌치후 국제 컨벤션센터

 

 

※ 숨페이의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희 숨페이의 블록체인 운영 시스템, 알고리즘 운영 방식은 블록체인으로 부터 카피를 해온 것은 맞지만 시스템이 들어가는 핵심 코어

 

기술은 이동통신 기술이 들어가서 기존 블록체인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올해 말까지 세 개(물류, 페이, 리루르트)런칭하고 내년 초부터는 런칭, 오픈소스화 할 생각입니다.

 

쉽게 말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3.0에 해당하는 보안기술입니다. 

 

가령 3.0 표준 기술을 런칭하기 위해 투자자를 모으려고 하면 투자자들은 모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숨페이는 3.0 환경에 블록체인 기술이 들어 있습니다.  블록체인 옷이 입혀진 것이죠.

 

이런 IT 노하우를 살렸기에 일본이나 중국에서 투자를 해주는 것입니다.  

 

 

▲ 사진설명: 지난 22일부터 3일간 ‘2018 세계 블록체인 기술 포럼’이 개최된 중국 베이징 옌치후 국제 컨벤션센터 외부 모습.
▲ 사진설명: 지난 22일부터 3일간 ‘2018 세계 블록체인 기술 포럼’이 개최된 중국 베이징 옌치후 국제 컨벤션센터 외부 모습.

 

 

※ 다른 나라와의 네트워크 협력 관계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일본 NTT 도코모 통신사, 야마토 물류회사 등이 납품 계획 등에 대해 저희 숨페이에 관심을 가지고 미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계약할 지에 대해서는 나온 바가 없습니다. 

 

숨페이 결제 시스템에 쓰이는 하드웨어들을 일본이 납품하고, 7월10일에 베트남에 서비스를 런칭할 것입니다. 

 

 ※ 소비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결제를 하게 되나요. 

 

 기존의 Union pay나 알리페이, 위쳇페이를 쓰는 사용자들이 숨페이 가맹점에서 이들의 결제수단을 쓸 수 있습니다.

 

 알리, 위쳇 페이를 숨페이로 통합, 일본의 Suica(스이카)도 통합할 것입니다.

 

 

숨페이 로고
숨페이 로고

 

 

 

 

숨페이 플랫폼 작동 구조
숨페이 플랫폼 작동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