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욕=박재형 특파원) 비트코인이스트는 26(현지시간) 최근 암호화폐 가격 조작과 해킹 등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세계 각국 정부들에게는 이를 규제하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흔히 ‘분산된 자율 시스템’이라는 암호화페의 성격이 세계 경제 구조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가국 정부가 더 우려하고 있는 것은 평범한 투자자들의 안전에 대한 위협이다.

 

이는 최근 한국의 거래소 빗썸 해킹, 개별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 암호화폐 사이트들에 대한 피싱 등 수많은 관련 범죄가 세계 도처에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관련 범죄의 피해를 당한 투자자들은 보상을 받을 길이 막막해지면 관할 당국이 뭔가 해주지 않을까 하는 헛된 기대만 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각국 정부는 효과적인 관련 법안을 제정하고 시행하기에는 급속하게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평가된다.

 

중국은 세계 비트코인 채굴 시장을 선도하는 국가이면서도 암호화폐 거래를 여전히 규제하고 있으며, 한국과 영국 등도 아직 본격적인 규제책 마련에 시간을 보내고 있다.

 

리플(Ripple)에서 규제 관련 문제를 담당하는 라이언 자곤은 현재 필요한 것은 위헙과 혁신 사이 균형을 위한 세계적인 협의라면서 다행히 각국에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 그들의 규제가 시행될 것이며, 그것이 효과가 있을지 여전히 의문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