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페이(Bitpay)와 BTC닷컴이 협력해 비트코인 지불 프로토콜을 제공하기로 했다.

크립토코인뉴스(CCN)은 26일(현지시각) 비트페이가 이미 채택한 비트코인 지불 표준 BIP70을 BTC닷컴도 이용자들에게 제공한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 초기 개발자 가빈 안드레센과 마이크 헌이 제안했던 비트코인 개선 제안 70(BIP70)은 암호화페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BIP70은 표준 비트코인 주소 대신 ‘example.com’처럼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주소를 이용해 지불이 가능하도록 작업을 수행한다.

이를 이용한 지불표준은 거래 내역의 수신, 환불 주소의 자동 생성 등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비트페이는 올해 초 거래 인보이스 발행 표준으로 BIP70을 채택했다.

비트페이의 BIP70 채택 후 10%에 가깝던 지불 오류율이 0.27%까지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BTC닷컴의 알레한드로 데라 토레 부사장은 이러한 결과가 100만개에 달하는 비트코인 및 비트코인캐시 지갑에 BIP70을 채택하기로 결정한 이유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비트페이와 BTC닷컴 이용자가 비트코인이나 비트코인캐시를 이용해 지불을 원하는 경우 BIP70 호환 지갑을 이용해야 한다.

비트페이 측은 이를 통해 이용자와 가맹점들에게 보다 나은 지불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