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용훈 특파원) 영국이 암호화폐의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로이터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영국 재무성의 존 글렌 재무담당 장관(junior finance minister)은 19일(현지시간)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 의한 잠재적 리스크를 다룰 새로운 연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렌 장관은 이날 런던에서 개최된 혁신 금융 컨퍼런스에 참석, “미래 금융기술(fintech)의 전략적 접근으로 암호화폐와 관련된 이슈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영국 정부가 영란은행, 금융행위감독청(FCA) 등과 공동으로 추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영국은 핀테크 (전략 개발)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적합한 국가이며, 내 임무는 이같은 노력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렌 장관은 또 암호화폐의 폭발적인 성장세로 야기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피력하는 동시에, 런던이 핀테크 실험과 블록체인 기술의 글로벌 허브로 갖는 지위를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영란은행의 마크 카니 총재가 위원장으로 있는 금융안전위원회(FSB)는 주말 현재로서는 암호화폐가 글로벌 금융 안정에 위협이 되고있지 않다고 밝혀 19일 암호화폐 시장의 급반등세를 지지했다.

 

FSB는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모니터하면서 G20 국가들과 협력하고 있는 국제 금융감독 기구로, 카니 위원장은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들에 전달한 서신에서 “FSB의 초기 평가는 암호화폐 자산이 현 시점에서 글로벌 금융 안정에 리스크가 되고있지 않다는 것”이라며 “금융시스템에 있어 암호화폐의 비중이 아직은 비교적 낮은 편인데다, 최근 급등세를 보였다고는 하지만 암호화폐의 전체 가치가 글로벌 GDP의 1%를 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