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인턴기자] 카카오가 블록체인 플랫폼 사업에 본격적으로 합류한다.

 

4일 카카오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개발자콘퍼런스 ‘if kakao’에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을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다음달 공개될 이 플랫폼의 이름은 ‘클레이튼’으로 보상형 코인이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회사인 그라운드X의 한재선 대표는 “오는 10월에 테스트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내년 1분기 오픈소스 형태의 메인넷으로 정식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클레이’ 코인의 발행량이나 상장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다만 카카오톡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보상으로 ‘클레이’ 코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카카오는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속도와 운영 효율’이라 답했다. 한 대표는 “현 비트코인은 처리속도가 7TPS에 불과하지만 비자카드는 2만 4000TPS에 달한다. 블록체인이 기존 시장에 비해 속도 효율이 떨어지는 만큼, 완전한 탈중앙화는 포기하더라도 속도와 운영효율을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라 밝혔다.

 

또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 대표는 “누구나 카카오톡으로 쉽게 접속해 보상형 코인이 오가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구현할 것”이라며 “규제 이슈가 있어 풀어야 할 숙제가 많지만 일반 이용자들이 블록체인 서비스 접근이 용이하도록 복잡한 기술은 뒤로 숨기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 말했다.

 

jbkim@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