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앤드리슨 호로위츠 벤처 캐피털(A16Z)의 설립자 마크 앤드리슨이 새해 들어 트윗 20여 개로 자신의 트위터 공간을 도배하며 잭 도시를 조롱했다. 다른 내용의 트윗은 거의 없고 오로지 잭 도시를 조롱하는 내용이다.

그는 지난해 잭 도시가 웹3는 벤처캐피탈(VC)들이 가지고 있다고 비난하자 트위터에서 잭 도시 계정을 차단(BLOCK)했다. 잭 도시는 “웹3가 나를 차단했다”고 이를 알렸다.

웹3는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웹1.0, SNS 등을 통해 참여하는 웹2.0에 이어, 본인이 정보소유권을 가지고 함께 참여하는 블록체인 기반 인터넷을 말한다.

메타버스, DAO, NFT, P2E 등을 보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새로운 투자 트랜드로 각광 받고 있다. A16Z가 주도 VC의 핵심이다. 잭 도시의 트윗 이후 웹3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졌다.

앤드리슨이 잭 도시를 저격하는 내용은 모두 “BLOCK”을 통해서다. 그는 웹3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 남의 칼로 남의 목을 배는 차도 살인지계를 펼치고 있는 셈이다.

최근 트윗이 이를 보여준다.

계정을 차단했다고 악을 쓰는 밈과 계정차단은 “네가 만들었다”고 하는 밈을 보여준다.

왼쪽에서 블록당했다고 소리치는게 잭 도시다.

그는 이에 대해 “네가 블록버튼을 만들었고 네가 블록이란 이름으로 된 회사의 CEO야”라고 비꼬았다.

잭 도시는 흥분했고 그는 차분하다.

그는 블로킹을 할 때 사람들이 권력을 느낀다는 자료도 공유했다. 권한이 집중된 웹3가 권력을 가진게 아니라 잭 도시가 제공하는 블록버튼이 권력이라고 말한 것이다.

트위터의 집중과 자의적인 권한행사를 비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트위터가 블록한 것도 보여줬다. 웹3가 아니라 트위터가 집중화된 권력이라는 의미다.

그는 자신이 밈을 만들거나 이미 트위터에 올라온 블록에 관한 밈을 모두 모은 듯하다. 객 도시가 만든 트위터와 BLOCK이라는 단어로 잭 도시를 공격키로 작정했다.

무슨 트윗을 할 지 궁금하다는 질문에 “블록’이라고 답했다.

그의 회사는 트위터에도 투자해 큰 성과를 거뒀었다.

앤드리슨 호로위츠 벤처캐피털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웹2기업과 에어비앤비, 그루폰, 스카이프, 징가, 포스퀘어, 오큘러스 VR, 깃허브 등 수많은 벤처 기업에 투자하여 큰 성공을 거둔 업계 거물이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암호화폐 강제청산 4.5억 달러…미결제약정 여전히 높은 수준

이더리움(ETH)이 1분기 $5K 도달할 수 있는 3가지 이유–코인텔레그래프